티스토리 뷰
[ 밑줄 ]
01. 접속사회로의 전환: 인간관계가 끈끈한 사회 --> 개인주의가 강화 --> 온라인에서 '약한 관계'의 '강한 효과'라고 부름.
02. NEO경제주도세력의 등장: 자동차/조선 같은 중공업 --> 디지털/SW 같은 산업들이 한국경제를 이끌 것
03. 기술은 개인 중심으로: 기술이 사람을 찾아다니는 것. '네트워크화된 개인'
04. 자발적 참여의 증가: 온라인을 통한 사회 참여 증가.
05. 양극화의 가속화: 사회 계층구조의 양극화와 거주지 자체의 차별화 --> 우월적 문화 등장
07. 현실원리를 넘어서: 직접 만지고 볼 수 있는 물체만이 실존 --> 가상현실. 비실재적 현실.
08. 디지털 기술로 인한 인간능력의 진화: 인간을 더욱 똑똑하게, 더욱 튼튼하게.
11. 창조적 파괴: 비효율 개선 위해 IT기술 도입 경향 증대.
12. 경계의 소멸: 수동적 소비자 --> 능동적 소비자로 변모.
13. 디지털 경제 패러다임의 등장: 균일/모방/단일성 -> 다양/창조/모험성
17. 정부의 유비쿼터스화: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 유목 정부.
[ 자평 ] 오래되었다. 앞으로도 볼 일이 없을 듯 하다. 버린다.
2006년에 출간된 책이다.
'21세기, 우리 앞의 20가지 메가트렌드와 79가지 미래 변화'를 제시한다고 한 책이다.
다시 읽어 봐도 IT와 관련된 부분은 상당히 맞는 것 같다.
다만 경제, 사회, 정치, 국제 관계로 범위가 확대될 수록 적중률이 크게 떨어져 보인다. .
(선진국으로 도입, 동북아시자의 다자주의화 등)
20가지 메가트렌드 중 2020년 현재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만 간략히 추려 봐도......
'읽은 책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 현실이 어떻게 가능할까? by 로돌프 즐랭 (0) | 2020.08.30 |
---|---|
전염의 시대를 생각한다 by 파올로 조르다노 (0) | 2020.08.25 |
에너지란 무엇인가 by 바츨라프 스릴 (0) | 2020.08.23 |
좋아하는 거장의 문장 하나쯤 by 붉은여우 (0) | 2020.08.23 |
레버리지 러닝 by 혼다 나오유키 (0) | 2020.08.22 |
- Total
- Today
- Yesterday
- 경계의 종말
- Ai
- 양자역학
- 스케일의 법칙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엔진
- 혁신
- 파괴적 혁신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부정성 편향
- 복잡계의 새로운 접근
-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
- 직감하는 양자역학
- 함께 있으면 피곤한 사람
-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 데브옵스 도입 전략
- 최진석
- 제로 성장 시대가 온다
- 플랫폼의 시대
- 경영혁신
- 사회물리학
- 인공지능
-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 고도를 기다리며
- 당신은 AI를 개발하게 된다
- 상대성이론
- 안나 카레니나
- 머신러닝 디자인 패턴
- 이노베이션
- 불교
- 돈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