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퇴직할 때 앞으로 35년을 더 살 수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국민연금연구원에서 실시한 국민노후보장 패널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가 생활하는 데 2인 기준 적정 생활비는 한 달에 약 237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고 것인데, 사실 받아들이기 힘들고 공감이 가지 않는다.

 

전문가는 실제 노후 생활비는 은퇴 직전 생활비의 70~50%가 적절하다고 말한다.

 

은퇴 자금을 관리하는 데 위험이 되는 요소

ㅇ 준비자산에 비해 생활비, 의료비 등의 오랜 기간 지출되는 장수의 위험

ㅇ 물가 상승과 자산 가치 평가 절하에서 오는 삶의 질적 저하 등 인플레이션의 위험

ㅇ 투자 자산의 수익률이 예상했던 것보다 나빠질 투자 위험

 

위험 요소를 포함해 부족한 자금 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은퇴자산의 수익률을 높이는 방법

추가적으로 소득을 확보하는 것

ㅇ 소비를 줄이는 것

ㅇ 사회보장제도나 연금수령 시기를 늦추는 것

ㅇ 저축을 늘리는 것

주택연금, 즉시연금, 농지연금 등을 활용하는 방법

 

인컴펀드(Incom) : 주가 상승이나 하락에 달린 시세 차익을 노리는 것이 아니라, 고정적으로 발생되는 이자소득과 배당소득, 임대소득 등을 말한다.

글로벌회사에 투자하는 채권형, 고배당을 노리는 주식형, 임대수익 등을 누리는 리츠형 상품 등에 분산 투자한다.

 

고용노동부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www.work.go.kr)

 

이력서는 지원한 회사에 필요한 업무 능력 위주로 써야 한다. 성과는 00회 실행, 00원 달성 등 수치화해서 작성한다. 

과거의 경력을 기재할 때 자기자랑으로 보이지 않게 주의하자. 

 

서울시 산하기관 '서울시50플러스 재단'에서는 사회를 위해 공헌도 하고 활동비도 받을 수 있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장년 워크넷', 보건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100세 누리' 등은 시니어 채용정보와 재취업 교육 과정을 돕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평생교육진흥원의 '서울시 평생학습포털', 경기도의 '지식(GSEEK)' 등 17개 시도에서 국민평생교육 학습장을 운영 중이다.

 

 

[ 자평 ]  퇴직이 아닌, 정말로 은퇴를 하신 분들에게 필요한 책이라 그냥 필요한 부분만 휘리릭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