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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스틴 호프만(Dustin Hoffman, 1937년 ~ )과 메릴 스트립(Meryl Streep, 1949년 ~)이란 두 명배우를 볼 수 있는 명작

어릴  때 봤기에 이 꼬마가 내 또래라는 것을 이제야 알게 됐다. 저스틴 헨리(Justin Henry, 1971년 ~ )

하기서 1980년대 봤던 김민희씨를 나처럼 그냥 똑순이 알고 있는 분들이 많으니, 사람의 기억이란 때론 멈춰 있을 때가 있다.

 

 

어릴 때 볼 때는 결혼도 하지 않았던 나이라  부부로 산다는 것, 아이를 키워 낸다는 책임에 대해서 전혀 감이 없었기 때문에 이 영화가 아무런 감동이 없었다. 50대가 넘은 지금 보니, 역시 명작은 명작이다.

 

작가가 이 원작을 쓴 나이, 감독이 이 영화를 만든 나이가 궁금했다. 결혼하고 애를 키워 보지 않고서는 공감하기가 어려울 듯..

원작자인 에이버리 코먼(Avery Corman, 1935년 ~)이 Kramer Versus Kramer 출간한 것은 1977년으로 40세를 넘은 시점

감독인 로버트 벤튼(Robert Benton, 1932년 ~)이 이 영화를 만든 시기도 40세를 넘긴 시점이다. 

 

기억에 남긴 대사와 장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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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이 있는지 몰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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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자 마자 알게 되는 OST..(비발디 만돌린 협주곡 C장조 RV.425 제1악장)

https://youtu.be/b-n65MlK_iw?si=rQBJ5cW8utPGmC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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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이 넘은 결혼 생활에서 나도 많이 들었고, 많이 듣고 있고, 많이 들을 대사.. ㅠ ㅠ..

또한 잘못에 대한 서로의 탓... 또는 잘못에 대한 스스로의 자책... ㅠ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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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준비에 점점 익숙해져 가는 부자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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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사...

영화의 초반과 중반, 마지막의 주제를 관통하는 핵심적인 대사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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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부분의 대사 때문에 초반부로 다시 가서 보게 되는 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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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벌이를 해오는 남편이자, 아빠로서..

나도 이 대사가 미안하고 아프게 다가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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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말을 해 보거나, 이 말을 들어본 사람은....

덜컹하는 이 순간을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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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생활을 하면서 이런 말을 할 시기는 반드시 온다.

나이가 들면서 점점 더 많이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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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살 아이다운 희망적인 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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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가장 중요한 관계란....부부와 자식을 엮은 가족의 관계???

성공했다는 것?과 실패했다는 것? 사이에는 어떠한 기준과 명백한 차이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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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의 역할...

그리고 그 역할을 잘 한다는 것에 대한 고정관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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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에 대한 선택권이 없는 아이에게, 이러한 선택권이 있을까? 

아이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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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명작 영화 100선 by 이 일범)

 

<우리에게 내일은 없다> ,<슈퍼맨>의 각본가로서 더 잘 알려진 로버트 벤튼 감독(<마음의 고향>)의 출세작...

 

70년대에는 낯선 소재라 할 수 있는 이혼의 고통과 자식의 양육권을 소재로, 각자의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를 묻는다.

 

우리에게 가정이란 무엇인가? 부모에게 자식이란 무엇인가? 새로운 부모상은 무엇일까? 새로운 결혼관은? 

 

가장 중요한 한 사람, 즉 자식에게 무엇이 최선인지를 알아보려고 시도한다. 그래서 영화의 문제는 너의 문제, 나의 문제, 그리고 우리의 문제가 된다. 그래서 재미있고 감동을 준다.

 

가장 큰 공헌도는 더스틴 호프만과 저스틴 헨리의 몫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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