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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90년이나 된 로멘틱 코메디 영화가 이렇게 재미있을 줄 몰랐다.

<스미스 씨 워싱톤 가다, Mr. Smith Goes To Washington, 1939년>의 프랑크 카프카(Frank Capra, 1897 ~ 1991년)감독의 연출력과 로버트 리스킨( Robert Riskin, 1897 ~ 1955년)이 각본력이 탄탄한 명작이었다.

원작은 새뮤얼 홉킨스 애덤스( Samuel Hopkins Adams)란 소설가의 <야간 버스>라고 한다.

 

왜 이 영화를 보라고 추천해 줬는지 알만 했다.

로맨틱 코메디의 조상이자, 명작으로 꼽아도 손색이 없고, 한 주먹 손가락 안에 꼽히리라...

 

검색을 해 보니 이 영화는 당시  흥행에 성공하였다고 한다.

또한 아카데미에서 그랜드 슬럼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각본상)을 수상하였는데 이후에 그랜드 슬럼이 된 영화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와 《양들의 침묵》 밖에는 없다.

또한 미국 영화 연구소에서는 100대 영화에 선정되는 영화이기도 하다.

 

클라크 게이블( Clark Gable, 1901 ~ 1960년)과 이 영화에서 처음 본 프랑스 출신 배우인 클로데트 콜베르( Claudette Colbert, 1903 ~ 1996년), 예상하지 못한 아버지 캐릭터의 월터 코놀리( Walter Connolly, 1887 ~ 1940년) 등 주요 배역은 연기도 좋았다.

 

특히 클로데트 콜레르의 연기는 클라크 게이블에 전혀 밀리지 않으며, 독특하고 강하며 독자적인 여성 캐릭터를 잘 소화해 냈다고 보인다.

 

전체적인 느낌은 <로마에 휴일, Roman Holiday, 1953년>, 특정한 장면은  <졸업, The Graduate, 1967년>, <귀여운 여인, Pretty Woman, 1990년>이 이 생각났다. 

이 영화들이 아마 이 영화를 오마주하거나 일부 차용한 것이 아닐까 할 정도다.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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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롬비아 영화사 오프닝 로고가 원래 저렇게 생겼었구나..

영화 역사를 찾아 보니 럼비아 픽처스 인더스트리(Columbia Pictures Industries, Inc.)는 1918년에 설립한 설립 당시엔 마이너 제작사였지만  이 영화 <어느날 밤에 생긴 일>이 대박을 터트리면서 상승세를 타게 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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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이 아마 단편소설 즈음 되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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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데트 콜베르(Claudette Colbert, 1903 ~ 1996)는 프랑스 출신의 미국 배우이라고 하신다.

인상이 정말 강력하다. 포스가 오로라가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이런 분이 아닐까 싶다.

 

1920년대는 브로드웨이 무대에서 활동했고, 원래 코메디 배우라 하시면 1930년대 후반에 가장 돈을 많이 받는 여자 배우 중 한 사람이라고 한다. 미국 영화 연구소가 선정한 역대 최고의 배우 100명 중 한 명에 드시는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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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여운 여인>의 포스를 다시 느낀 장면이지만,

남자/여자 Pair로는  줄리아 로버츠/리차드 기어 보다  이 분들의 비주얼과 포스가 한 수 위인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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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고의 품격....

현실의 명확하고 날카롭게 지적하는, 냉철하고 차갑지만 신사적인 따듯한 부드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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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보다 100년이나 더 된 분이신데....지금 남자인 내가 봐도 참 잘 생기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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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도한 아름다움으로, 이 할머님이 오드리 헵번 보다 한 수 위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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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분이 외무 뿐 아니라 연기력도 받쳐주는 탁월한 배우임을 알 수 있는...

연기 속의 연기 변신과 연기로서 하나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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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의 마음으로 깊이 들어 왔다는 신호....

이빨에 낀 음식 빼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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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가 로멘틱 코메디임을 알 수 있는 명장면 중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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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가 서로에게 공감하고 적응되 간다는 신호...

당근 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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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의 품격, 선비의 신독(愼獨)은 이런 수준이어야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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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의 마음>에 나올 것 같지만, 재벌 아빠한테는 안 나올 것 같은 품성....

뭐지? 이 재벌 아버지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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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생긴 사람이

유머가 있고, 재미 있으며, 자유분방하며서, 원칙이 있고, 도덕적이기 까지 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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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의 휴일>은 전체적으로 이 영화를 본땄다고 본다. 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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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나..

이런 재벌 아버지가 있을까? 

어떻게 90년 전에 이런 캐릭터와 이런 시나리오, 이런 각본을 쓴 분이 있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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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졸업>은 이 장면을 본땄을 것이다.. 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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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명작 영화 100선  by  이일범)

 

한 대중잡지에 실렸던 사뮤엘 홉킨스 애담스의 '야간버스'란 스토리에 기반을 둔 것으로 부담 없이 웃으며 즐길 수 있는 전형적인 로멘틱 코미디

 

나름대로 괴짜들이 우연히 만나 티격태격하다가 정이 들고 사랑에 빠지는 통속적인 스토리는 그 후 오드리 헵번이나 맥 라이언이 엮어내는 코미디의 원형이 된다.

 

<포켓이 가득 찬 행복>, <멋진 인생>, <스미스씨 워싱턴에 가다>, <잃어버린 지평선>으로 잘 알려진 프랭크 카프라 감독은 짧은 기간에 많은 걸작을 내놓은 거장으로 가장 위대한 사회적인 코메디의 대가로 기억되는 감독이다.

 

클라크 게이블과 프랑스 연극배우 출신으로 당대 미국영화계에서 맹활약을 했던 끌로데뜨 콜베르는 놀라운 정도로 잘 호흡을 맞춘다.

 

많은 명장면들이 있는데..

히키하이크를 하기 위해 자신의 스커트를 들어 올리는 끌로데뜨,

결혼식장에서 하얀 면사포를 쓰고 도망가는 신부

기둥에 기대서 당근으로 끌로데뜨를 비야냥 거리는 게이블

버스를 타고 승객과 함께 노래하는 장면

예리코의 성벽 등이 바로 그것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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