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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티야지트 레이(Satyajit Ray, 1921 ~ 1992년) 감독의 전설적이 '아푸 3부작' 의 첫 작품

인도출신의 거장 감독인지 이번에 처음 알았다. 배경지식을 위해 검색을 해 보니

영화는 벵골의 출신의 인도 작가 비부티부산 반디요파디에이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였다고 하며 벵골지방의 가난한 한 가족의 1920년대 생활사를 그리고 있다. 

레이 감독은 인도 고전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서있는 거장 중에 거장이라고 한다.

낯선 분이라 씨네21 기사를 참조했다.

사트야지트 레이 (cine21.com)

 

씨네21

대한민국 최고 영화전문매체

www.cine21.com

"아시아영화가 지금처럼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 전까지, 서구인의 시각으로 바라본 아시아영화계에는 오직 두명의 감독만이 있을 뿐이었다. 일본의 구로사와 아키라와 인도의 샤트야지트 레이...

 

생명보험에 가입한 대가로 융자받은 7천루피를 모두 쏟아부어 만든 첫 작품 <길의 노래 Father Panchali> 촬영에 들어간 것이다. 그러나 7천루피는 장편영화를 만들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돈이었다. 제작비가 바닥나자 레이는 주중에는 광고일을 계속해 나가면서 주말에만 영화를 찍었고, 자신의 책은 물론 가족의 패물까지 몽땅 팔아 계속 영화를 찍어나갔다.

 

럴듯한 상업영화 배우를 기용할 수 없었던 그에게 주변사람들은 하나둘씩 영화배우가 되어갔다. 이렇게 해서 간신히 40분 분량의 영화를 편집해 투자자들에게 보여주었지만 아무도 나서질 않았다. 그래도 지성이면 감천이라고 어머니의 소개로 벵골 정부 총리가 <길의 노래>를 본 다음 1만루피의 보조금을 지원했고 그가 속한 광고회사에서도 일부의 제작비를 지원해서 드디어 1955년 <길의 노래>는 완성될 수 있었다. 촬영을 시작한 지 3년 만의 일이었다. 그동안의 고생을 보답이라도 하듯 <길의 노래>는 벵골 지역에서 개봉되어 커다란 흥행성공을 거두었고 인도의 전 지역에서 상영되었다."

 

레이의 첫 작품인 <길의 노래>는 인도 하층민들의 삶을 다큐멘터리적인 터치와 감독의 고유한 염세적 시각으로 다룬 영화로서 많은 부분을 데 시카의 <자전거도둑>에 빚지고 있다. ..

 

1992년 아카데미 평생공로상은 병석에 있는 샤트야지트 레이에게로 돌아갔다.

오드리 헵번과 구로사와 아키라가 동시에 찬사를 보내는 가운데 한달이 채 되기 전 샤트야지트 레이는 영면하였다.


그의 전체 작품을 살펴보면 레이는 결코 ‘인도의 네오리얼리스트’도 아니며 ‘벵골의 플래어티’도 아니었다.

레이는 연출뿐 아니라 음악, 촬영, 미술까지를 자기 손으로 직접하면서 영화는 장인의 예술이라는 신념을 실천한 몇 안 되는 감독이었다. "

 

기억에 남는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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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는

이런 희망으로 산다......단순하지만.....그렇다...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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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가족 이야기를, 1950년대 촬영한 장면인데..

나는 1970년대 내 어린 시절의 시골집, 어머니, 아버지를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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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의 말..

우리 할머니, 어머니, 장모님.....내 아내도 역시 꿈이 있었고 하고 싶은 것이 많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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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은 고모의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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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은 고모의 좌탈입망..

이 장면을 보면서 이 영화에 사람의 생로병사가 모두 나온다는 것을 눈치채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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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그러니 홀로 남은 고모의 물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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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노래, 길의 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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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에 인생이 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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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어릴 때를 돌봐주던...

이제는 늙어 몸이 아프신 내 엄마가 생각나는 장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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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식을 먼저 보낸 경험은 없지만,,,,

자식이 있는 경험이 있기에,,,

공감이 가는 자식을 먼저 보낸 부모의 절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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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꿈이 있었다... 하고 싶은 것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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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를 본 사람은 이 장면을 절대 잊을 수 없을 것이다..

구슬을 이어 만든....목걸이....

자연이 사라지게 한 누나.....

동생이 사라지게 한 목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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