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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직개념을 도입한 '설국열차' 버전이라고 할까?
사회를 권력관계의 수직개념으로 보통 이해하고 있으니 상징으로는 더 이해가 수월했다.

장르가 SF, 스릴러로 분류가 되었다. 내가 보기에는 그냥 사회비평 영화였다.
영화적 재미가 있다기 보다는 영화가 주는 메시지가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었다.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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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를 보여주는 장면, 위를 보여주는 장면..
직관적이다. 우리 사회를 단편적으로 비유하는 직관적인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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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이 감옥에 가져갈 수 있는 단 하나의 물건으로 선택하는 것은 '책' 그것도 아.. 돈키호테.....
스페인 영화답게 스페인이 나은 가장 위대한 각자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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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다 확실한 예측과 해석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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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가?
모든 것은 상황도, 관리자도 아닌 우리 자신의 탓인가?
아니면 모든 것은 상황, 관리자 탓인가?
이것들의 비중이 있다면 어느 정도 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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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동의한다. 변화는 절대 자발적으로 일어 나지 않는다. 세상은 절대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
누군가가 먼저 외치고 행동해야 한다. 주인공과 같은, 주인공이 읽는 '돈키호테' 같은 사람이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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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끼는 것이 많은 장면과 대사였다.
자발적인 연대.....인센티브와 동기부여가 없는...공갈과 협박, 압박이 없는 자발적 연대가 가능한가?
뭐 든 먹을 떡이 없는데 인간이 다르게 움직일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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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이 커지면 이런 현상은 늘 발생할 것이다.
자신이 뭘 하는지도 모르고, 왜 하는지도 모르고, 어떤 결과가 있는지도 모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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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지구는 이렇게 넉넉한 상을 차려 줬다.
장 지글러(Jean Ziegler)는 "미국이 생산할수 있는 곡물 잠재량 만으로도 전세계 사람들이 먹고 살 수 있고, 프랑스의 곡물생산만으로 유럽 전체가 먹고 살 수 있는 전세계 식량과잉의 시대에 어떻게 하루에 10만명이, 5초에 한 명의 어린이가 죽을 수 있는가?"라는 의문으로 책을 썼다. 원인은 경제/정치적인 욕심이며, 해법은 '타인의 아픔을 자신의 아픔으로 느낄 수 있는 유일한 생명체인 인간의 의식 변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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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등한, 불안한 시스템을 흔들려면 함께 틈을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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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자'의 말씀.....
관리자들이 설계한 시스템과 절차에 반하는 상징을 만들어서 메시지를 전달하라....
우리는 당신들이 설계한 대로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는 의지과 능력이 있다는 작은 메시지...
시스템에 균열을 일으킬 수도 있다는 작은 상징적 행동...

'옳고 그름'은 나중에 역사가 판단하겠지만 우리는 근래 그 틈을 벌려본 경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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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희생과 동참이 없으면 불합리하고 불평등한 시스템은 절대 틈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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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이 주고자 하는 메시지는 결국 '나눔'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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