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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이라는 평을 듣고 찾아서 본 영화
무성영화의 걸작으로 꼽히는 작품인 <잔다르크의 수난>(1928년)의 각본과 감독,
덴마크 출신의 명감독인 칼 테오도르 드레이어(Carl Theodor Dreyer, 1889 ~1969년)의 대표작 중 하나.
목사이기도 했던 극작가 카이 뭉크(또는 카즈 뭉크)(Kaj Munk)의 『말씀』을 원작으로
신의 존재와 믿음의 의미에 관해 질문을 던지는 작품이라고 하며 1955년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 수상작
프랑스의 영화 감독, 영화 평론가, 배우, 작가 이면서 누벨바그의 핵심 인물 중 하나인 프랑수아 트뤼포의 말에 따르면,
“<오데트>에서의 각 이미지들은 숭고함과 인접한 형식적 완벽함을 갖고 있다”고 찬사를 보낸 바 있다고 한다.
이 영화에서의 이미지에 관심을 가진 여러 평자들은 닫힌 실내 안에서도 저 너머의 세계를 지향하는 영화의 비주얼 설계가 마치 베르미어의 회화를 닮았다고 논의하기도 한다.
연극같은 무대와 연극 배우들 같은 연기...
주제 의식이 좋았고, 마지막 장면은 예상이 되면서도 긴장이 되는... 역시...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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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느곳에서나
이 협박(??)을 간담을 서늘하게 하면서, 먹히는 말이었을 것이고, 것이며,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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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말씀...
말로 마음을 움직이는 사람들은 많아지고,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들은 사라져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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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인이 아닌 내게는,
좀 더 영화의 주제가 이해가 되고 설득이 되는 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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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가 정말,
오밀조밀하게 아름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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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을 믿는 다고 주장하는 자와 신을 믿으라고 주장하는 자.
그리고 과학을 믿는 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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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 주고, 누군가 거두어 갔겠지?
누군가 주고, 누군가 거두어 간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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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의 붕괴인가? 현실에 대한 자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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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습니다.
우리는 믿음이 없기에, 너와 나, 우리는 썩을 겁니다. 썩아 가고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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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하면서, 유치하게 될 거라고 상상이 되면서
왜 이 장면이 80년이 지난 세월에 이 영화를 보는 나도 떨리고 긴장되게 만드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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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어 전체를 좀 제대로 들어 봤으면 좋겠다.
왜 '사랑', '믿음'이 아니고 '삶'이라는 단어로 영화를 끝났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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