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밑줄/연결 ]
마찰력은 변화를 저지하는 심리적 요소이며 혁신에 대한 저항력을 만들어 낸다.
(모든 새로운 아이디어는 기본적으로 네 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다. 그리고 각 요소는 그에 해당하는 마찰력이 있다)
(1) 혁신이 가져 올 '변화의 정도'다.
(2) 실천에 드는 비용
(3) 의도하는 변화에 대한 듣는 사람의 반응. 위협을 느끼는가? 두려움. 불안.
(4) 변화를 만들어내는 일에 혁신가가 어떻게 접근하는가. 관심을 끌 환경 조성? 변화에 대한 압박감? 반발?
동력은 쉽게 보이고, 마찰력은 표면 아래에 숨이 있기 때문에 발견하기가 어렵다.
(관성) 아는 것만 고집한다.
익숙하다는 것은 과거에 그것과 접촉했으나 살아남았다는 뜻이다.
그 시스템에 더 훌륭해서가 아니라 더 익숙하기 때문이다.
(노력) 더 쉬운 경로를 선호한다.
사람들의 최대 관심사는 행동에 드는 비용이다.
오히려 서비스 현장에서 고객들이 흔히 겪는 마찰력(예컨데 같은 문제를 이 사람, 저 사람에게 여러 번 설명해야 하는 것 등)을 줄이는 게 고객 충성도를 높였다.
---> 이런 주장이 매우 중요함을 말하는, 이 부분만 중점적으로 다룬 책들도 있다.
(정서) : 부정적 감정을 피한다
사람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고용'하는 이유는 세 가지 기본적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라는 것이다.
ㅇ 기능적 가치 : 예컨대 시간을 절약해 준다.
ㅇ 사회적 가치 : 예컨대 친구에게 좋은 인상을 준다.
ㅇ 정서적 가치 : 예컨대 기쁨을 준다
(반발) : 압박을 받으면 저항한다.
나의 세계관과 상충하는 증거를 만나면 사람들은 종종 내 신념을 의심하기보다는 해당 증거를 거부하는 쪽을 선호한다.
설득당하고 있다는 기분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저항을 부르기에 충분하다.
[ 자평 ] 혁신을 거부하는 '조직 심리' 측면에서 한번 읽어 볼 필요가 있다. 나도 나이들 들수록 전략은 조직 심리적 측면에 더 강하도 느끼고 있다.
'왜 혁신이 이렇게 사회나 조직에서 받아 들여지기 어려운 것인가?' 라는 주제에 대한 책으로 내가 기억하는 책은 아래와 같다. 아래 책들은 좀 더 전략적이고 계획적인 부분을 다루고 잇지만 이 책은 좀 더 조직심리적인 측면, 행동경제학적인 측면에서 기술했을 뿐이며 상당히 동의가 되는 주장이다.
'평행우주 속의 경영 > 질적 변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지털 비즈니스 디자인 by 진 W. 로스 외 (0) | 2022.12.09 |
---|---|
디지털 시대 승리하기 by Nitin Seth (4) | 2022.12.04 |
레드오션 전략 by 조너선 번스 (0) | 2022.11.12 |
세계 최고의 CEO는 어떻게 일하는가 by 캐롤린 듀어 외 (0) | 2022.11.12 |
신사업 탐험가 by Andrew Binns (0) | 2022.10.23 |
- Total
- Today
- Yesterday
- 인공지능
- Ai
- 상대성이론
-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 혁신
- 경계의 종말
-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
- 플랫폼의 시대
- 양자역학
- 데브옵스 도입 전략
- 불교
- 직감하는 양자역학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복잡계의 새로운 접근
- 최진석
- 함께 있으면 피곤한 사람
- 돈
- 사회물리학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엔진
- 스케일의 법칙
- 제로 성장 시대가 온다
- 부정성 편향
-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 안나 카레니나
- 고도를 기다리며
-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 경영혁신
- 파괴적 혁신
- 이노베이션
- 당신은 AI를 개발하게 된다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