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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이 필요없는 일본의 전설적인 배우 키리 키린(Kiki Kirin, 1943 ~ 2018년)선생과 손자로 나오는 마츠자카 토리(Matsuzaka Tori, 1988년 ~), 그리고 연기력이 눈에 띄었던 하시모토 아이(Hashimoto Ai, 1996년 ~)가 기억나는 영화
마츠자카 토리는 <유리고코로>에서도 좋은 인상을 받았고, 하시모토 아이는 <고백>에서 본 기억이 난다.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고 내게 죽음과 삶, 특히 네 명의사람과 사람간의 애절한 인연에 대한 깊은 생각을 준 영화로 두 번 정도 본 것 같다.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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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에 나오는 문장이거나, 시이거나 혹은 원작가 있는 운율이거나..
동양스러운 안빈낙도와 겸양이 베어 나오는 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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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또한 후회도 안하는 것이 제일이기는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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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절하게 안타깝고, 미안하고, 슬프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상상될 수 있는 이 영화에서 가장 슬픈 장면이었다.
우리는 인생에서 늘 이런 타이밍을 놓치고 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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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작가와 감독이 관객에게 주는 가장 핵심적인 메시지가 아닐까?
"당신은 누군가를 만나서도 후회하지 않을 수 있을 정도로 살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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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서운 이야기다. 역사가 원래 그런 것이 아닌가...
죽은 자는 말이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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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 남은 자의 의무? 슬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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