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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제품의 성공을 위해서는 올바른 제품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또한, 제품 발견(product discovery)와 제품 실행(product delivery)에 이르는 일련의 방법들을 이해해야만 이슈가 발생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 올바른 도구들을 선택할 수 있다.

ㅇ 제품을 실행: 발견 단계 이후부터 실제로 제품을 구현하고 테스트하고 고객에게 전달하는 과정을 모두 포함하는 용어

 

최고의 기업들과 대부분의 기업이 제품을 만드는 방법에서 큰 차이가 있음을 발견했다. 최신 기술을 잘 아는 것과 실제로 잘 만든는 것은 매우 다르다는 것을 느꼈다.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각 아이디어에 대한 비즈니스 케이스 정의가 필요하다....각 아이디어에 대해 두 가지를 분명히 알아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모든 비즈니스 케이스의 핵심은 두 가지 요소....

(1) 얼마만큼의 매출이나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인가? 

(2) 얼마만큼의 비용이나 시간이 필요한 것인가? 

 

요구사항은 사용자 스토리 형태이거나, 아마도 기능 명세와 같은 양식의 형태일 것이다.

 

요구사항이 모두 수집되고 나면 사용자 경험 디자인팀은 상호작용 디자인, 시각 디자인, 물리적인 기기의 경우 산업 디자인에 대한 진행을 요청한다.

 

엔지니어가 보통 혁신을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원천이라는 것이다. 

---> 나도 1000% 경험적으로 동의한다. 특히 기술기반의 사업/신사업이 경우..

---> 오만한 임원들은 기술은 언제든 사거나, 개발하면 된다고 하면서 사업모델이나 고객 가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맞는 말이지만 전제가 잘 못 되었다.

---> 성공한 상품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결론적인 언급이다. 더 중요한 것은 성공적인 상품을 어떻게 만들 것인가? 이다.  그것은 기술을 제대로 알고 제품화 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에서 나온다. 

 

프로젝트는 결과물에 대한 것이고, 제품은 비즈니스 성과에 대한 것이다.

 

가장 큰 낭비의 형태는 원하지도 않는 기능이나 제품을 발견하기 위해 디자인- 구현 - 테스트 - 배포해 나가는 것이다.

 

제품 관리자, 엔지니어, 디자이너가 함께 붙어서 활발히 의견을 주고받으며, 고객이 사랑하고 비즈니스 성과를 이룰 수 있는 기술 중심의 솔루션을 만들어 낸다.

 

(제품 발견)

ㅇ 제품 관리, 사용자 경험 디자인, 기술 구현의 강력한 협업에 관한 것

ㅇ 목적은 좋은 아이디어와 그렇지 않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판별하는 것

ㅇ 산출물은 검증된 제품 백로그

가장 어려운 일은 고객이 궁극적으로 구매 혹은 사용을 선택하게 하는데 필요한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

 

이기는 솔루션을 발굴하는데 당신의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 가치 위험을 먼저 해결한 다음에 다른 위험을 집중하라.

 

(제품 실행)

ㅇ 아이디어가 만들 만한 가치가 있는지

ㅇ 그래서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증거가 될 만한 무언가를 빠르게 찾아내는 것

ㅇ 목적은 판매하고 비즈니스를 운영할 만한 품질 수준의 기술 제품을 만들고 전달하는 것

 

나는 제품팀에게 6명의 참조 고객을 확보하기 전까지는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지 말라고 최선을 다해 설득한다. 

 

[ 자평 ]  반복해서 읽을 만한 책....

 

책이 너무 좋아 2012년 판으로 몇 번 읽었고, 2018년판도 나오자 마자 사서 읽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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