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Horizon 1: 소비자나 증권분석가들이 기업의 이름을 들었을 때 떠올리는 그 기업의 주력 사업을 가리킴
ㅇ 수익과 현금흐름의 상당부분을 차지함
ㅇ 성장의 원동력인 자금과 기술을 제공함
ㅇ 경쟁력 있는 입지를 확보하고 주력사업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
ㅇ 현재의 주 수익원인 주력사업의 확장

Horizon 2: 하나의 컨셉이 사업으로 자리잡아 급속도로 성장하는 경우를 지칭함
ㅇ 이미 고객층과 일정 매출을 확보한 상태이며 순이익을 올리는 경우도 있음
ㅇ 매출과 시장점유율을 동시에 높이는 데 역점을 둔다는 데 있음
ㅇ 중기적인 수입 증대를 위한 사업 구축

Horizon 3: 미래에 추진할 사업의 씨앗이라는 성격을 띠고 있음. 즉 미래의 기회에 대한 사업들을 가리킴
ㅇ 기업의 장기적인 미래를 내다본 사업 육성

(성장계단의 4단계 구조)

(1.성장옵션 확보)
ㅇ 연구개발 프로젝트, 파일럿 프로그램, 시장 시험, 소규모 인수, 창업기업 또는 인수목표 기업에 대한 소규모 자본 투자, 해외사무소 개설, 수출영업팀 구성 등이 될 수도 있음
ㅇ 탐색(Search)
(2.사업모델 시험)
ㅇ 성공할 사업을 시장에 입각해서 파악하고, 필요한 핵심 역량을 찾아내고, 옵션을 사업으로 추진할 방법을 모색하고, 상업적 잠재력의 규모를 가늠하는 것
ㅇ 시장에서 사업을 시작할 방법과 사업 잠재력을 검증할 방법을 결정해야 함
ㅇ 방향(Direction)
(3.사업복제 및 확장)
ㅇ 대규모 투자, 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 핵심 역량의 축적 및 관리가 관건이며, 타이밍도 중요
ㅇ 사업모델의 전면 확대(rollout) 및 확장
ㅇ 입지(Position)
(4.수익성 관리)
ㅇ Horizon 1의 핵심사업 관리
ㅇ 사업 추가 확장, 비용절감, 혁신을 통한 가치 창출에 초점
ㅇ 집행(Execution), 탁월한 운영력

신규사업을 추진하는 리더는 세 가지 핵심 질문에 대해 답을 얻을 수 있도록 반드시 이정표(mileston)을 설정해 추진해야 한다.
(1) 사업모델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도록 할 최선의 방법은?
(2) 성장잠재력의 범위를 어디까지 확대해야 하는가?
(3) 새로운 성장계단으로 도약할 방법은?

[ 자평 ] '사업 성장의 큰 틀 짜기'라는 분야에서는 명불허전의 책....

원서는 1999년, 2000년 번역판이 나왔으니 벌써 20년이 넘은 내용이다.

성장의 3대 Horizon.....유명한 틀이 나온 책이다.
'기업 성장 프트폴리로 관리'라는 문제가 나왔을 때 항상 제일 먼저 떠올리는 가장 오래된 책 중 하나.

맞건 틀린건 깔끔하고 이해되기 쉽게 정리하여 하나의 틀을 짜내는 것은 맥킨지를 뛰어 넘기가 어려울 것 같다.
경영대학원교수이자 공인회계사였던 '제임스 맥킨지'가 1926년 설립한 맥킨지 앤드 컴퍼니(McKinsey & Company)가 거의 100년 버텨오는 힘을 알겠다. 생각 정리와 전달의 달인, 지식 상인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