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밑줄/연결 ]
할아버지는 인생의 매 순간 마다 똑같은 교훈을 거듭 되새겼다. 근면함이야말로 사랑하는 가족을 돌보는 방법이자, 국가의 자유를 지키는 방법이며, 모두의 삶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라는 교훈을 항상 되뇌며 잠깐이라도 일을 그만두면 모든 것이 허물어지는 줄로 믿었다. 그리고 그런 신념에 따라 열심히 일했다.
아버지는 좋은 아버지가 되기 위해서였따. 자식들이 당신을 귀감으로 보고 자라며, 부자가 될 가망은 없고 오히려 때때로 생계가 불안할지라도 열정과 꿈을 쫓으며 살아가는 일이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기 위해서였다....
할아버지가 몸담은 분야의 핵심...즉, 같은 상품을 더 저렴한 비용으로 생산하도록 비효율성일 제거하고 매년 조금씩 품질이 향상되도록 연구 개발 과정을 감독하는 것이 관건이었다......그것은 20세기 경제의 핵심이었다. 경제학계에서는 대다수 기업이 생산비 절감을 통해 이익을 내닌 이런 구조를 '생산중심 성장'(production-side growth)라고 한다.
음악 산업과 TV산업은 볼베이링과 공통점이 많았다. 창작품을 대량 생산품으로 변환시켜 최저 생산비로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배급했다.
규격품 경제를 붕괴시킨 두 요소, 기술과 무역은 이른바 '열정 경제(passion economy)'를 탄생시켰다....인터넷 덕분에 독창적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싶으면 전 세계에서 고객을 찾을 수 있다. 자동화 덕분에 독자적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 공장부터 세우지 않아도 된다. 무역의 증대 덕분에 세계 어느 곳에 살고 있든 그 상품을 가장 높이 평가할 만한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거의 모든 사업자들은 4단계로 질문을 해야 한다.
(1) 사업에서 가치 창출과 가치 포착을 이해하는 것....기업들이 고전하는 이유는 대체로 자신들이 창출하고 있는 (혹은 창출해야 하는) 가치를 파악하지 못하거나 자신들이 창출해낸 가치를 잘 포착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사업에서는 이 두가지 측면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흔하다. 에이탄은 비교적 낮은 가격으로 품질 좋은 운동화를 생산해서 실질적인 가치를 창출했다. 하지만 이렇게 창출한 가치를 원하는 고객층이 거의 없었다.......나이키는 우월감과 짜릿한 흥분감을 추구하면서 정체성을 부여해 줄 만한 운동화 브랜드.....프리미엄이 크게 붙는 가치를 창출했고 그 프리미엄의 일부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더 높은 가치를 포착했다.
(2) 고객층을 선택하는 것.....고객은 저마다 관심사가 다르고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필요의 정도도 다르다. 사업을 할 때는 희망 고객층을 구분해내야 하고, 그 사업을 유지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할 정도의 충분한 수요 고객층을 찾아내야 한다.
(3) 경쟁 상대 정하기. 자신의 재능과 약점. 창출하려는 가치의 유형, 경쟁하려는 상대, 직용 채용의 전반적 전략을 파악
(4) 고객에게 그 가치를 전달할 구체적인 방법에 집중....대다수 사업은 가치사슬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가치사슬의 작동 원리에 정통해야 한다.....소비자에게 개념 전달하기, 가격 챙정하기, 파트너를 평가하고 선정하기, 경쟁사 연구하기와 관련해서 여러 방법을 실험하고 탐색해봐야 한다.
[ 자평 ]
원서에 제목을 봤다면 읽지 않았을텐데....번역본의 제목이 너무 했다.
원서는 'The Passion Economy'이다....
뭐 그저 그런...
'평행우주 속의 경영 > 양적 성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플레이북 by 존 재큘라, 리처드 통 (0) | 2021.05.29 |
---|---|
Fast Second by 콘스탄티노스 마르키데스 (0) | 2021.01.02 |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 by 라이언 홀리데이 (0) | 2020.11.06 |
솔루션 영업의 기본 전략 by 다카하시 가츠히로 (0) | 2020.11.01 |
마켓버스터(Market Buster)의 5가지 전략 (0) | 2020.10.02 |
- Total
- Today
- Yesterday
- 안나 카레니나
- 플랫폼의 시대
- 복잡계의 새로운 접근
- 혁신
-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 제로 성장 시대가 온다
- 고도를 기다리며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엔진
- Ai
- 경영혁신
- 파괴적 혁신
- 불교
- 함께 있으면 피곤한 사람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당신은 AI를 개발하게 된다
- 상대성이론
- 돈
- 데브옵스 도입 전략
- 사회물리학
- 이노베이션
- 부정성 편향
- 스케일의 법칙
- 양자역학
-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
- 인공지능
- 직감하는 양자역학
-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 최진석
- 경계의 종말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