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 ]

 

향후 10년 이내에 많은, 혹은 거의 대부분의 IT설치와 운영 관련 작업들이 클라우드로 옮겨갈 것이다. 

 

변동비용 비즈니스 모델은 새로운 시장 진입에 따른 막대한 자본 투자의 필요성을 줄여주기 때문에 불확실한 실시간 글로벌 경제에 보다 적합하다.....기업의 새로운 시도에 따르는 위험을 줄이고 자본과 현금 흐름을 보호해주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기업은 클라우드 컴퓨팅이 제공하는 유연한 비용 구조와 요율제(Pay-as-you-go) 비즈니스 모델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1장) 기업 비즈니스 구조의 진화와 미래

 

기업이 자신을 계층적 피라미드로 조직하는 치명적 경향을 반드시 끊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지 명령에 따르는 힘없는 노동자이고, 중요결정들은 피라미드 상부에 위치한 힘을 가진 소수 임원들에 의해 내려진다......

피라미드 형태의 체계를 사용하는 조직의 상부에서는 의사결정 병목현상(decision-making bottleneck)을 피할 수 없다. 임원들의 지능과 근면성, 정교한 컴퓨터 시스템 등과는 관계없이 어떠한 소수의 임원 집단도 그 모든 결정을 적시에 또는 능숙하게 내릴 수 없다.

네트워크 구조를 가진 민첩한 기업....

소수의 임원들이 달느 모든 사람들에게 무엇을 해야 할지 명령하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무엇을 할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대응성 높은 조직 모델

각 사업부문에 높은 수준의 자율권을 부여하고, 관련 시장을 지속적으로 탐험하고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도록 사업부문들을 장려함.....

공유서비스 모델....이 모델의 중심부에는 기업조정부문이 있음....총괄전략과 목표를 수립하고, 다른 부분들에 행정, 재정, 시스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함...따른 사업부문들에 해당 업무와 비용에서 해방돼 수익창출과 관련된 활동에 집중할 수 있음...

비즈니스는 점점 더 기술 그 자체로 변해가고 있다. 보다 적응력 있고(more adaptable), 보다 상호연관적이며(more interwoven), 보다 전문적인 모습(more specilized)으로 변화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 발전을 가속시킬 것이다...

 

인공지능 비즈니스 모델(Self-adjusting cybernetic business model)

클라우드기반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2장) 새로운 기업경제학

 

상황이 급변하는 시기에는 대응성(responsiveness)이 효율성보다 중요하다. 이때에는 고정비용을 변동비용을 맞바꾸는 것이 더 나은 사업전략이다..

 

변동비용 운영모델의 전환, 예측이 불가능하고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필요한 기업

기업의 IT예산을 10~20% 삭감하는 것의 효과는 IT를 현명하게 활용해 기업의 전체 영업비용을 10% 줄이거나 기업 수익을 10% 키우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다.

 

기업은 세 가지 기준을 충족하는 IT인프라스트럭처를 활용함으로써 원할한 운영을 할 수 있다.

(1) 낮은 자본비용

(2) 변동비용

(3) 확장성이 있는 컴퓨팅 플랫폼(Scalable Computing Platform)

(3장) 클라우드 컴퓨팅에 사용되는 핵심 기술들

 

서버 가상화

가상화로 인한 효율성은 특히 대규모 데이터센터의 전력소비와 관련해 큰 의미를 갖는다.

서비스지향적 아키텍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5장) 클라우드로의 이동: 언제 그리고 어디에

 

클라우드 컴퓨팅의 진정한 가치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비즈니스 민첩성을 확보하기 위한 총괄전략을 지원할 수 있다는 데 있다. 기본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민첩성에 기반해 수립하는 기업들은 효율성보다 반응성을 우선시하낟

 

(7장) 정보기술의 새로운 역할

 

종종 기업이 IT를 비용부문으로 여기는지, 아니면 전략적 비즈니스 투자로 여기는지 그 기업의 철학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

 

전통적인 IT직원에 대한 수요를 감소시킬 것.....즉, 주요업무가 서버, 라우터, 전용통신망 같은 IT 인프라스트럭처의 설치와 운영인 직원들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 것이다..

CEO들은 이런 사람을 찾는다....동전의 양면을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사람, 

즉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기술을 비즈니스에 결합시킬 혁신적인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 말이다.

--> AWS CEO인 Andy Jassy.... 2000년대 초반에 AWS라는 신사업을 맡아 대박을 만든 장본인..

 

--> 대표적으로 이 분.....2004년 아마존에 합류한 이후 아마존닷컴과 아마존웹서비스(AWS)의 기술전략을 총괄을 하여 오늘의 아마존 클라우드를 만든 버너 보겔스

(9장) 클라우드 컴퓨팅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첫 번째 물결은 컴퓨팅 파워, 데이터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플랫폼 같은 인프라스트럭처의 제공을 표준화하기 시작했다.

 

 

[ 자평 ] 재독하고 정리하고....버린다.

 

지금부터 딱 10여년 전의 책이다. 

아마존이 E2C라는 이름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한 것이 2008년이니 이 책이 나온 시점이 2011년이다.

 

2020년에서 이 책이 출판된 후 10년을 돌아 보았을때  클라우드는 활용이 되고 있으나

SOA, BPM ,CEP(complex event process: 복합 이벤트 처리), BI, Simulation modeling 등은 활용되지 못하고 소멸했다. 

 

1장. 기업 비즈니스 구조의 진화와 미래.

9장. 클라우드 컴퓨팅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두 장은 통채로 복사하여 보관하고 나머지는 버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