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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에서 머리속으로 ]
ㅇ 내 실행이 의미를 지니려면 누구와 무엇을 해야 하는가?
ㅇ 복잡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기업 환경에서 혁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경쟁자보다 덜 혁신적이거나 혁신 프로젝트를 제대로 실행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기업을 둘러싼 생태계를 함께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 '내 혁신이 의미가 있으려면 다른 누군가가 혁신을 일으켜야 하는가?' 나 이외에 다른 누군가가 공동으로 혁신을 해야 비로소 내 혁신이 의미가 있는 경우를 대비한 질문
2) '최종 소비자가 충분히 가치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다른 누가 내 혁신을 수용해야 하는가?'로 내 혁신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연결고리가 끊어지는 경우를 상정한 질문....
ㅇ 진정한 혁신은 산업 전체의 생태계 참여자와 이들의 연결고리를 파악하는 통찰력에서 비롯된다.
ㅇ 성공은 당신의 노력뿐 아니라 혁신 생태계를 구성하는 파트너들의 능력, 의지, 가능성의 영향을 받는다.
ㅇ 아무리 놀라운 혁신도 가치 창출에 필요한 다른 혁신이 적시에 등장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필립스의 경우에는 HDTV에 필요한 고해상도 카메라와 전송 표준이 제때에 뒤따르지 않았다.
ㅇ 건물 에너지 낭비를 줄여주는 신세대 전기 스위치와 센서를 개발한 존스 컨트롤스도 유사한 경험을 했다....아무리 뛰어난 절약 효과를 제공해도 건축가와 전기 기술자, 일련의 다른 관계자가 관행을 조정하고 역량을 키우지 않으면 그 혁신 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ㅇ 혁신에는 성공했지만 안타깝게도 시장에서는 실패했다.
ㅇ 개발에 들어간 신제품이 상업적 출시 단계에 이르는 경우는 네 건 중 한거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토록 엄격하게 선별한 신제품 중 45%는 이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ㅇ 경쟁자보다 덜 혁신적이거나 프로젝트를 실행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혁신 생태계가 함께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ㅇ 생태계에 존재하는 두 가지 유형의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1) 혁신의 성공적인 상업화가 다른 혁신의 성공에 의존하는 정도와 결부된 '공동 혁신 위험 (Co-innovation Risk)'
2) 최종 소비자가 완전한 가치 제안을 평가하기 전에 파트너들이 혁신을 수용하는 정도와 결부된 '수용 사슬 위험 (Adoption Chain Risk)'
ㅇ 안타깝게도 전략은 '예상했어야 하는 일"에 반작용적으로 급히 대응하기 위한 전술적 조정에 그치는 경우가 빈번하다.
ㅇ 당신은 더 이상 자주적인 혁신가가 아니다. 이제 당신은 폭넓은 혁신 생태계에 속한 하나의 행위자다. 상호 연결된 세상에서 성공하려면 의존관계를 관리해야 한다.
ㅇ
[ 자평 ]
어떤 책들은 다시 읽어도 진가를 알 수 있다.
어떤 책들은 저자가 왜 또 다른 책을 내지 않는지 애달게 한다.
경제/경영/자기계발 등 분야에서 이런 책을 찾아 보기는 힘든데, 바로 이 책이 내겐 그런 책, 그런 저자 중 하나다. 아마존을 뒤져봐도 저자는 이 책 외에는 없다.
또 다른 책과 저자와 아래 책이 있다. (니르 이얄의 '훅')
사례 중 미셰린에서 만든 펑크가 나지 않는 타이어가 기억에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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