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책에서 머리속으로 ]

 

ㅇ 내 실행이 의미를 지니려면 누구와 무엇을 해야 하는가?

 

ㅇ 복잡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기업 환경에서 혁신이 실패하는 이유는 경쟁자보다 덜 혁신적이거나 혁신 프로젝트를 제대로 실행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기업을 둘러싼 생태계를 함께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 '내 혁신이 의미가 있으려면 다른 누군가가 혁신을 일으켜야 하는가?' 나 이외에 다른 누군가가 공동으로 혁신을 해야 비로소 내 혁신이 의미가 있는 경우를 대비한 질문

 

2) '최종 소비자가 충분히 가치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다른 누가 내 혁신을 수용해야 하는가?'로 내 혁신이 최종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연결고리가 끊어지는 경우를 상정한 질문....

 

진정한 혁신은 산업 전체의 생태계 참여자와 이들의 연결고리를 파악하는 통찰력에서 비롯된다.

 

성공은 당신의 노력뿐 아니라 혁신 생태계를 구성하는 파트너들의 능력, 의지, 가능성의 영향을 받는다.

 

ㅇ 아무리 놀라운 혁신도 가치 창출에 필요한 다른 혁신이 적시에 등장하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 필립스의 경우에는 HDTV에 필요한 고해상도 카메라와 전송 표준이 제때에 뒤따르지 않았다.

 

ㅇ 건물 에너지 낭비를 줄여주는 신세대 전기 스위치와 센서를 개발한 존스 컨트롤스도 유사한 경험을 했다....아무리 뛰어난 절약 효과를 제공해도 건축가와 전기 기술자, 일련의 다른 관계자가 관행을 조정하고 역량을 키우지 않으면 그 혁신 가치를 실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혁신에는 성공했지만 안타깝게도 시장에서는 실패했다.

 

ㅇ 개발에 들어간 신제품이 상업적 출시 단계에 이르는 경우는 네 건 중 한거에 불과하다. 그리고 이토록 엄격하게 선별한 신제품 중 45%는 이익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ㅇ 경쟁자보다 덜 혁신적이거나 프로젝트를 실행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혁신 생태계가 함께 움직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ㅇ 생태계에 존재하는 두 가지 유형의 위험을 고려해야 한다.

 

1) 혁신의 성공적인 상업화가 다른 혁신의 성공에 의존하는 정도와 결부된 '공동 혁신 위험 (Co-innovation Risk)'

 

2) 최종 소비자가 완전한 가치 제안을 평가하기 전에 파트너들이 혁신을 수용하는 정도와 결부된 '수용 사슬 위험 (Adoption Chain Risk)'

 

 

ㅇ 안타깝게도 전략은 '예상했어야 하는 일"에 반작용적으로 급히 대응하기 위한 전술적 조정에 그치는 경우가 빈번하다.

 

ㅇ 당신은 더 이상 자주적인 혁신가가 아니다. 이제 당신은 폭넓은 혁신 생태계에 속한 하나의 행위자다. 상호 연결된 세상에서 성공하려면 의존관계를 관리해야 한다.

 

 

[ 자평 ]

 

어떤 책들은 다시 읽어도 진가를 알 수 있다.

어떤 책들은 저자가 왜 또 다른 책을 내지 않는지 애달게 한다.

 

경제/경영/자기계발 등 분야에서 이런 책을 찾아 보기는 힘든데, 바로 이 책이 내겐 그런 책, 그런 저자 중 하나다. 아마존을 뒤져봐도 저자는 이 책 외에는 없다.

 

또 다른 책과 저자와 아래 책이 있다. (니르 이얄의 '훅')

 

사례 중 미셰린에서 만든 펑크가 나지 않는 타이어가 기억에 남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