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원래, 코딩은 열정 때문에 공짜라도 기꺼이 추구할 일입니다.

첫째, 무엇을 만든다는 순수한 즐거움이다.

둘째, 다른 사람에게 쓸모 있는 뭔가를 만드는 데서 오는 즐거움이다."

 

-  프레더릭 브룩스, <맨먼스 머신>

 

SI라 불리는 일을 하는 개발자 대부분은 꽤 오랜 시간동안 개발자로 살았어도 별다른 학습의 진전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을 낼 수도 없고, 회사도 기회를 제공하지 않은 상태로 시간만 보내게 되는 겁니다.

 

 

"평범한 사람들에게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느낌을 불어넣으면 이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사람이 아닌 사물로 바라보기 시작한다는 사실을 스탠버드대학교의 데버러 그루엔펄드 교수와 그녀의 동료들이 포착했다. "

- 이언 로버트슨, <승자의 뇌>

 

대니얼 골먼이  <사회지능>에서 소개하고 있는 '어둠의 인간 유형'은 총 세가지입니다.

나르시스형, 마키아벨리형, 그리고 싸이코패스형인데요

 

"하루를 연습하지 않으면 내가 알고,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평론가들이 알지

사흘을 연습하지 않으면 관객들까지 알게 돼."

-  파데레프스크(폴란드의 피아니스트, 작곡가, 총리) -

- 이재규, <무엇이 당신을 만드는가 >

 

 

스티븐 킹..그는 매일 아침 출근 전에 2시간 30분 가량 글을 쓴다고 합니다.

 

 

지식 노동자라면, 오바마나 저커버거처럼 (집중력) 마나를 아껴서 사용해야 하고요.지식 노동자를 고용한 회사라면, 역시 지식 노동자들이 마나를 아껴서 쓸 수 있도록 업무 환경을 만들어 가야겠죠.

 

에드워드 데밍은"직원들이 문제가 아니라 그 사람들이 속한 시스템, 그리고 그걸 만들고 책임지는 경영진이 문제다"라고 했습니다.

 

 

 

 

[ 자평 ]

 

책을 출판한 2021년 약력에서 20여 년 전 PDA(개인정보단말)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로 시작해서, 현재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일하고 있다고 하니....적지 않은 경험을 가진 개발자라 생각하여 읽게 되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