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400번의 구타>(The 400 Blows, 1959년)의 각본가/감독이면서  <네 멋대로 해라>(Breathless, 1960년)의 각본가인  프랑스 감독인  프랑수아 트뤼포(Francois Truffaut, 1932 ~ 1984년)의 명작

 

여주인공인 잔느 모로(Jeanne Moreau, 1928 ~ 2017년)을 중심의 두 남녀 사이에 벌이지는 사랑과 우정(?), 여하튼 인간의 정에 대한 극히 (동양인의 시각으로는) 애매한 해석의 영화였다

 

기억에 남긴 대사와 장면은..

------------------------------------------

영화 초반에 나오는 자막....

영화를 끝까지 보고 나서 다시 봤다.

누가 누구에게 하는 말일까?  누구와 누구의 대화일까?

----------------------------------------------------------

프랑스식 연애관/부부관,

아니 남자 배우의 연애관/결혼관/부부관을 나타내 주는 대사...

--------------------------------------------------

여자 주인공의 연애관을 해석해주는 남자 배우들의 대사..

-----------------------------------------------------------

카메라의 각도와 장면이 예뻐서...

----------------------------------------------------------------

이 영화하면 떠 오르는, 

너무도 유명한 장면...

---------------------------------------------------------------

살아있다는 것....

그 것, 그 자체가 승리다....

--------------------------------------------------------

이 영화 각본이 써진지 거의 60년이 되었을텐데...

2023년 지금 들어도 너무 멋진 말씀...

--------------------------------------------------

WoW...

카트린이라는 캐릭터....왜 이리 자유로움이라는 측면에서 멋지게 표현을 했는지...

----------------------------------------------------------

프랑스 영화라 그런지...

툭툭 던지는 대사가 문학....

---------------------------------------------------------

사랑이 완성이 되거나, 완전해 지는 경우가 있을까? 

----------------------------------------------------

이렇기 때문에...

사랑이든, 행복이든, 감정을 표현한 인간의 언어가 지칭하는 그 상태는

완전해 지거나 완성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을까? !!!

-----------------------------------------------------------

모르겠다.. 나는

유교식 교육을 받은 50이  넘은 나의 사고로는...

---------------------------------------------------------

참으로 기발한 관계설정이면서, 

기발할 사랑이면서...

----------------------------------------------------------------------

이 대사로 인해....

조금은 이 영화가 해석이 되고 이해가 되었다.

------------------------------------------------------------

니체적이면서 프랑스적인 문장..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인가...

----------------------------------------------------

100% 사랑을 위해 살다...

---------------------------------------------------

.....

-----------------------------------------------------

------------------------------------------------------------

 

(김세영의 보고 싶은 영화,  읽고 싶은 영화 by 김세영)

 

앙리 피에르 로셰의 장편소설을 영화한 것

 

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기 전의 명랑한 분위기와 전쟁 당시의 암울함, 히틀러가 집권하기 잠깐동안의 평화로움을 한데 아우르면서 그 속에서 변화되는 세 인물의 이야기에 깊이를 더한다.

 

사람들의 각기 다른 사랑의 방식, 연애와 남녀의 권력관계, 결혼제도의 비합리성 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이들의 삶에는 필연적으로 소외와 억압이 뒤따른다.

 

자신과 자신의 삶에 더없이 열정적이었던 까트린은 자신이 소유할 수 없는 대상을 파괴함으로써 그 누구도 소유할 수 없게 만드는 쪽을 선택한 것이다.

 

트뤼포는 원작에 등장하는 40여 명의 여인들의 여러 성격들을 모아 까트린이라는 한 명의 독특한 여인을 탄생시켰다.

 

1960년대 트뤼포의 영화 속에는 남성 못지 않게 지적이고 당당한 여성 캐릭터들이 자주 등장하는데 잔느 모로가 연기하는 까트린은 그 가운데 가장 매력적인 캐릭터가 아니었을까 싶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