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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것이 '0에서 1'로 옮겨가는 것이라면

기존 제품을 확장하는 것은 '1에서 N'으로 옮겨가는 것이다. 

 

0-to 1 제품들은 제품 시장 적합성(product-market fit)을 추구한다. 

제품 시장 적합성을 확보한 경우에만 확장을 도모하고 성장을 최적화해야 한다. 

특정 기능만을 생각하는 수준에 머물러서는 안 된다. 한두 가지 기능을 두고 경쟁해서는 10배 더 좋은 제품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그보다 휠씬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한다. 

 

1-to-N

주목표는 규모를 확대하는 스케일 업(scale-up)과 지속적인 개선에 있다. 

고객 만족, 모방하기 어려운 장점, 마진 증대라는 세 가지 핵심 영역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모방하기 어려운 8가지 장점

(1) 강력한 브랜드

ㅇ 아마존은 탁월한 제품 선별, 가격, 편의성에서 가장 사람받는 브랜드 중 하나

(2) 네트워크 효과

(3) 규모의 경제

ㅇ 아마존은 포장, 컴퓨팅 파워, 물류 창고 같은 비용에서 대량 구매 할인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규모가 큼

(4) 카운터 포지셔닝(counter positioning)

ㅇ 경쟁사가 따라 올 수 없는 것...

ㅇ 아마존 프라임이 2일 이내 무료 배송 서비스

(5) 고유한 기술

ㅇ 아마존은 10분마다 제품 가격을 자동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을 정도로 방대한 고객 구매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음

(6) 전환비용

(7)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

ㅇ 아마존의 창고 관리, 배송, 주문 처리와 관련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지식을 갖춘 최강의 물류 기업임

(8) 획득 자원

ㅇ 아마존은 디지털 결제 인프라, 배송 물류, 창고 자동화를 망라한 1만 건 이상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음

ㅇ 약 100만 면의 직원. 

 

"제품을 만들 때 그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고 그 제품이 단종되면 망연자실할 열성팬 1000명 정도는 확보하고 있어야 한다. "  - 케빈 켈리(Kevin Kelly)

 

보통 앱을 설치하고 3일 이내에 활성 사용자 중 77%가 이탈하고 이후 몇 달간 나머지 사용자들 역시 서서히 빠져나간다.

 

(인수하는 게 좋은 경우 네 가지)

(1) 시장에서 경쟁업체를 없애거나 다른 경쟁업체가 특정 제품을 손엔 넣지 못하도록 하고 싶은 경우

ㅇ 메타의 2010년 인스타그램 인수

(2) 특정 회사의 사용자를 확보하려는 경우

ㅇ 메타의 인스타그램과 왓츠앱 인수, MS의 링크드인 인수

(3) 진입하기 어려운 산업에 뛰어들려는 경우

ㅇ 2018년 아마존의 온라인 약구 필팩 인수

(4) 특별한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얻고 싶은 경우

ㅇ 2016년 월마트의 제트 인수

 

 

[ 자평  ]  PM(Product Manager)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한 전반적인 정리 차원에서는 휘리릭 훑어 보기 좋은 듯

 

제품 설계, 경제학, 심리학, 사용자 경험, 데이터 과학, 법률과 정책, 마케팅과 성장 등이 PM이 알아야 할 핵심적인 지식이라는 주장이다.

 

대체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 들이라 신속하게 훑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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