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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기술보다는 역량이 휠씬 중요하다. 역량은 지식, 프로세스, 기술, 데이터, 능력, 문화, 조직 모델 등이 고도로 집약되어 복잡한 형태로 결합된 것으로, 이를 통해 기업들은 타사와 차별화된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우리가 질문해야 할 것은 '쉽게 바뀌지 않는 것'들이다.
해결이 필요한 중대한 사안들, 고객들이 현재 그리고 앞으로 갖게 될 근본적인 욕구와 니즈, 조직이 제공할 수 있는 차별적 가치 등이다.
마찰 비용이 낮아지면서 소위 '협력 장벽'이 크게 줄었다.
----> ‘마찰 없음(Frictionless)’ 전략. 기업들이 집중해야 할 것은 ‘속도’, ‘유동화’, ‘개인 맞춤’ 같은 핵심 키워드로 조합되는 ‘마찰 최소화 전략’이며, 앞으로는 고객과의 접촉면에서 마찰을 제거해서 그들의 시간을 되돌려 주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조직 구조를 바꾸는 것만으로 조직이 새로운 협업 모델로 전환되지는 않는다. 투자 배분 방식, 기획 및 예산 수립 방법 변경, 평가 및 보상 구조의 개편, 유동적인 조직을 구현할 수 있는 커리어 모델 수립, 새로운 행동의 유도를 통한 변화 촉진 등을 바탕으로 조직의 DNA를 만들어 가야 한다.
역량은 원하는 포지셔닝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게 하는 힘이다.
오늘날 역량 확보는 보통 상당한 (주로 고정) 투자를 필요로 하며, 특히 데이터, 기술, 인력 등의 투자에 해당한다.
(생태계 모델은 4개로 구분해 볼 수 있음)
(1) 플랫폼 제공자
ㅇ 아마존이 구축한 생태계가 그 예 (구매자 - 판매자를 연결)
ㅇ 소셜 플랫폼 (페이스북)
(2) 조율자
ㅇ 다양한 참여자들이 고객을 위한 더 큰 목표를 위해 함께 협업하는 형태
ㅇ 한 업체가 생태계의 기본적인 요소를 구축하고 여러 활동을 조율하되, 이들을 하나의 패키지로 번들링하지는 않음
ㅇ 코마츠가 그 예 (다수의 기업들이 건설 사업을 위한 공동의 플랫폼에서 정보를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고객사에 기여함)
(3) 통합자
ㅇ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를 조합 또는 큐레이션하여 번들링된 제품/서비스를 제공함
ㅇ 다야한 의료진, 의료 서비스, 클리닉을 하나의 치료 시스템으로 통합해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병원이 이런 모델에 해당함
(4) 혁신 파트너
ㅇ 혁신적인 제품을 공동개발하기 위해 다수의 기업들이 협업하는 것에 해당함
ㅇ 자동차 또는 항공 우주 기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행태로, 제품 및 솔루션 개발을 위한 방대한 생태계의 공급업체 및 파트너사가 협업함
생태계 모델은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의 구축과 관리, 기술 혁신, 가치 관리, 파트너십 관리, 신뢰할 수 있는 거버넌스 등 다양한 역량 분야에서 탁월해야 한다. 높은 수준의 변동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투자와 불굴의 의지가 필요하다......최소한의 규모를 달성하기 위해 상당한 투자를 지속하면서 수익이 없는 상태를 몇 년간 버틸 있어야 한다.
(조직 재설계 작업의 성패를 가를 수 있는 중요한 요인들)
(1) 투자와 예산 배분 방식
(2) 실적에 대한 정의, 측정, 보상 방식
(3) 커리어 패스 수립 방식
(4) 새로운 행동을 독려함으로써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는 방식
시장에서 인정받으려면
먼저 직원들의 인정을 받아야 한다.
- 더글러스 코넌트(Douglas Conant), 캠벨 수프 컴퍼니 전 CEO
트랜스포모에션의 성공에 있어 직원 몰입이 중요함을 깨달았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몰입을 더 일찍 시작했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표현했다.
오늘날의 가치 창출 모델은 본질적으로 구성원(그들의 경험, 능력, 판단, 가치관)을 기술, 자산, 프로세스와 통합해 조직의 핵심적 경쟁력이라 할 수 있는 차별화된 역량을 창출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
나무를 심기 가장 좋은 때는 20년 전이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좋은 때는 지금이다.
- 중국 속담 -
[ 자평 ] 옳소...옳소...옳소.....
옳지 않은 소리가 써져 있는 경우는 보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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