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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타까운 영화다.
초반 스토리와 모든 연기자의 연기력이 훌륭했다. 기대감이 올라가고 있었다.
후반부로 가면서 내게는 망작이 되어 가고 있었다.

가장 큰 거슬림은 장혁씨의 연기다. 연기를 하는 것인지 대사를 읽는 것인지, 표정과 움직임과 대사가 모두 오글 거린다.
캐릭터 탓이 아닌 것 같다. 이 친구가 나오는 장면마다 눈에 거슬리고, 건너 뛰고 싶었다. 보기 민망했다.
비슷한 캐릭터인 변호인의 곽도원씨나 1987년 김윤식씨 정도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 자기가 맡은 기본 역할은 해줬어야 영화가 살았을 텐데 정말 한심스러웠다.......
아마 비슷한 시대, 비슷한 배역인 곽도원씨나 김윤식씨의 캐릭터를 참고하여 차별적으로 부드러운 '악'의 캐릭터를 만들려고 했던 것일 수도 있다. 실패다. 그런 목적이라면 배우를 다른 사람을 썼어야 했을 듯 하다..
영화 내내 한 마디 대사도 없는 라미란보다 연기력을 볼 수 없으니 참.

"딱 담배 한 대만피겠습니다."라면서 남자 주인공을 놔 주는 후반부 시나리오 부터도 망작의 느낌이 시작되었다.
기적도 개연성이 있어야지...

전반적으로 후반 스토리를 제대로 못 끌어간 시나리오 작가와 도대체 연기를 배운 적이 있는지 의심이 되는 한 사람이 전체 품질을 떨어 뜨린 것 같다. 다른 연기자에게 깊이 사과해야 할 수준이라고 본다.

기억에 남긴 대사와 장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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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이 친구들에게 맞는 장면을 지켜보고 있는 아버지...아버지...아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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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들의 말...."가만히 있어야 빨리 끝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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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현주씨의 취중한담, 걸담
이렇게 연기를 잘 하셨는지 다시 보게 되었다. 연기를 하는지를 느끼지 못할 때 정말 연기를 잘 하는 것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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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보통사람 상식이 통하는 시대에서 살고 싶은 보통사람"
"지금 안하면 나중에라도 못해."
김상호와 손현주의 정말 탁월한 표정과 눈빛 연기력...
캐럭터와 대사를 칠 때 어떻게 인간의 눈빛이 그것을 같이 보여 주는지를 알 수 있는 두 명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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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 대사 없이 연기만으로 사람을 놀라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조달환씨
이 장면을 보면서 이런 조연들의 명품 연기를 그저 잘 생겼다는 이유 하나로 달랑 주연을 차지한 사람이 말아 먹는구나라는 안타까운 마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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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아요. 다 잘되것지유"
대사를 칠 때 표정, 숨소리, 단어를 띄우는 간격....눈빛, 완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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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우리 보통사람들에게는 무엇이 다 잘되었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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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만히 있어야 빨리 끝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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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 후. 바뀐 것도 보지만, 바뀌지 않은 것도 본 손현주의 울음
다만 분장은 너무 어색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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