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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보통 노력하면 반드시 그 대가를 받을 수 있다고 믿으며 열심히 일한다. 그러나 나이가 쉰 살쯤 되면 회사에서 옴짝달짝 못 하는 처지가 되어 더는 높은 자리에 오르리라고 기대하기 어렵다. 당연히 한계에 부딕칠 수밖에 없다. 임직원원을 내려 놓거나 손아랫사람에게 지시를 받는 상황이 되기도 하고, 한직으로 이동하라는 제안을 받기도 한다.
예전에는 멀게만 느껴졌던 노화와 죽음이 눈앞에 다가오기 시작했다는 것도 이제 실감하게 된다.
이제 경쟁에 더 뛰어들지 않아도 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사람은 청년의 실수를 노년으로 가져가서는 안 된다. 노년에는 노년만의 결점이 있기 때문이다."
- 요한 페터 에커만의 <괴테와의 대화>
생산적이면 돈을 벌 수 있고 남들에게 인정도 받는다. 20대나 30대라면 이것이 중요하겠지만, 나이가 쉰 쯤 되면 생산적이라는 한 가지 기준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생산적 일월론'이라는 사고방식은 얄팍하게까지 느껴진다.
50세는 이미 성공이나 실패가 어느 정도 결정되어 버린 시기다.
50세가 되면 자기 존재를 인정받고 싶은 욕구와 타협해야 한다. 아니, 단정적으로 말하면 나이가 쉰쯤 되면 이제 남에게 승인을 받는 데 연연하지 않아도 된다.
불평을 계속 늘어놓다 보면 한도 끝도 없고 버릇으로 굳어지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망가진 카세트테이프 같다'는 표현을 썼는데, 까딱 잘못하면 카세트테이프가 망가져서 곡의 특정 부분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처럼 똑깥은 불만만 호소하는 사람이 되기 싶다.
나는 나이가 쉰이 넘고 나서야 가지고 있던 책을 버릴 수 있었다.
젊었을 때는 무엇이든 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살다 보면 해보니 자신은 해낼 수 없는 사실을 깨닫는다. 이것이 바로 '성숙'이다.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만일 아름다운 옥이 있다면 장독 속에 감추어야 합니까? 아니면 충분한 값을 받고 팔아야 합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팔아야지, 팔아야지. 나는 팔리기를 기다리는 사람이다."
- 공자의 <논어> 제9편 자한13
공자는 용감하다고 생각한다....'자신을 평가해서 써주려는 사람이 있으면 그를 위해 일하고 싶다'고 생각한 것이다.
----> 놀랬다.....공자도 이런 말씀을 하셨다니.....반성하고 반성한다...
---> 자공이 말하길 "아름다운 옥이 여기에 있다면 함속에 감추어두겠습니까 혹은 값을 받고 팔겠습니까?" 하니
공자께서 "팔아야지 그러나 앉아서 사갈 사람을 기다리겠다고 하셨다."
생물학자인 이케다 기요히코는 "50세가 넘은 남자는 생물학적으로 말하면 더는 존재 가치가 없다"라는 말을 자주 한다.
러셀은 <행복론>의 '지루함과 흥분'이라는 장에서 "일반적으로 위대한 사람들의 특징은 조용한 생활"이라고 했다.
"위대한 책은 한결같이 지루한 부분이 있고, 위대한 생애에는 하나같이 지루한 기간이 있다.
위인들의 인생도 두세 번의 위대한 순간을 제외하면, 늘 흥분으로 가득한 인생은 아니었다."
[ 자평 ]
음...뭐 그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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