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열 번째 지식: 우리가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다)

 

아는 것

지구가 동글고, 다른 별을 공전하는 외계행성이 있으며, 우주가 팽창한다는 사실..

 

모르는 것

암흑물질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블랙홀 내부에 어떤 것이 있는지, 직접 붕괴 블랙홀 가설이 정말 가능한지 등

 

우리가 모른다는 사실 조차 모르는 것들...

마리 퀴리가 우라늄 실험을 하다가 방사능 원소들을 발견한 것이나, 벤저민 프랭클린이 번개를 통해 전기를 발견한 것처럼 다 밝혀지고 난 후에야 알게 되는 경우

 

알고 있으면서 아는 줄도 모르는 것들

이미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거나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음에도 우리가 아직 모르는 것들....은하가 우리은하 바깥에 있는 별들의 무리라는 사실을 알게 되기 전인 1771년, 샤를 메시에라는 프랑스 청년이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별은 아니지만 흐릿하게 빛나는 것들을 찾아 기록하기 시작...세세하게 작성된 그의 목록 중 58번 천체, 메시에 58(M58, Messier 58)이 지구에서 620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은하라는 사실을 나중에야 밝혀졌다. 이 은하는 당시에 우주에서 관측된 천체들 가운데 가장 먼 곳에 있는 천체였으나, 정작 메시에는 이 엄청난 사실을 알지 못햇던 것이다.

 

세상에는 여전히 우리가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다.

 

 

[ 자평 ]  전문가들이 몰랐던 것을 아마추어 천문 관심가들의 발제한 사례정도만 건졌다. 그 정도로 뭐... 

 

옥스퍼드대학교 천체물리학자이자 과학 커뮤니케이셔가 쓴 책으로, 원제가 딱 그 내용을 말해 준다.

<10 Things you shoul know>

 

중력부터 빅뱅 이론, 블랙홀, 암흑물질, 외계인, 우주탐사 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필요에 의해서  '열 번째 지식: 우리가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다' 부분만 참고 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