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밑줄/연결 ]
(목적)
'왜' 우리가 끊임없이 쏟아지는 정보의 흐름을 따라 잡으려는 것인지, 분명히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프레이임(틀짜기))
습득한 정보가 의미 있으려면 정보 간 관계를 알아야 하고, 일관된 패턴을 식별할 수 있어야 하며, 요소 간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 틀(프레임워크)을 구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필터링(솎아내기))
몰려오는 정보를 솎아낼 필터를 개발해 명확하게 활용한다면, 매일 처리해내야 하는 정보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집중)
(종합)
파편적인 여러 개념을 연결하고 융합하는 행위로서, 인간이 가진 가장 독특한 능력입니다.
(목적의 힘: '왜'를 찾아라)
정체성, 전문지식, 창업, 사회 공동체, 웰빙, 열정
온 세상에 흐르고 있는 정보라는 급류를 결코 여러분이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 이상으로 떠 마시려 하지 마세요.
정보 채집: 인간은 정보 탐색과 수집, 공유, 소비에 있어서 타 생명체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적극적
정보를 다루는 이유를 아는 것은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해 꼭 필요합니다.
(프레이밍(틀짜기)의 힘)
생각을 매핑하라..
정보는 단순히 사실을 알려 줄 뿐, 우리가 무엇을 할지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지식은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정 행동을 하는 역량입니다.
(필터링(솎아내기)의 힘)
쓸모 있는 것을 가려내라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가장 혁신적인 변화는 변치 않는 신념적 사고를 확률론적 사고로 바꾸는 것입니다.
"지식은 단 하나의 관점에서 나오지만, 지혜는 여러 관점에서 나온다." - 그레고리 베이트슨(Gregory Bateson)
벤처투자자 프레드 윌슨(Fred Wilson)은....."기술은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보여주지만, 사람은 내가 모르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인적 네트워크에 대해 요약했다.
(집중의 힘)
의도에 따라 의식을 배분하라
"인생의 마지막 순간에 지난 날을 돌이켜보면 매순간 당신의 관심을 끌었던 것들이 바로 당신의 인생이 되어 있을 테지요."
- 올리버 버크먼(Oliver Burkman, <4000주> 저자
정보 습관을 크게 개선하는 방법 한 가지를 꼽자면 뉴스 업데이트 확인을 게을리하는 것입니다.
하루 일과를 정보 활동으로 시작하지 말 것
(종합의 힘)
창의적 통합 능력을 키워라
모든 의사결정자가 내려야 할 필수 결단은 '이미 수집된 정보로 결정할 것인지, 아니면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할 것인지'입니다.
불확실한 환경일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가능한 작은 범위의 결정을 내리는 것입니다.
(과잉에서 풍요로)
정보 문해력의 다섯 역량을 통합하라
[ 자평 ] 배운 점도 있고, 아는 것도 있고 하지만 이렇게 일관된 흐름으로 정리해 본 적이 없어 도움이 되었음
'평행우주 속의 경영 > 구조 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두를 움직이는 힘 by 마이클 하얏트 (Michael Hyatt) (0) | 2023.07.16 |
---|---|
리더의 첫걸음 퍼스트 100 by 니암 오키프 (0) | 2023.07.02 |
반드시 끝내는 힘 by 아옐릿 피시배크 (Ayelet Fishbach) (0) | 2023.01.24 |
사장을 위한 마지막 경영 수업 by 아사쿠라 유스케 (0) | 2022.11.27 |
협업의 기술 by 브라이언 피츠패트릭 (0) | 2022.11.19 |
- Total
- Today
- Yesterday
- 직감하는 양자역학
- 불교
- 당신은 AI를 개발하게 된다
-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 부정성 편향
- 함께 있으면 피곤한 사람
- Ai
- 혁신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엔진
- 상대성이론
- 고도를 기다리며
- 파괴적 혁신
- 스케일의 법칙
-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 사회물리학
- 복잡계의 새로운 접근
- 이노베이션
- 인공지능
-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
- 안나 카레니나
- 경계의 종말
- 데브옵스 도입 전략
- 경영혁신
- 제로 성장 시대가 온다
- 최진석
- 양자역학
- 플랫폼의 시대
- 돈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