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MBO. 경영진 바이아웃(management buyout)이란 현재 또는 미래의 고위 경영진이 인수의 중요한 지분 투자자로 참여하는, 운영 회사나 법인의 사업 단위의 인수를 말한다. 한 때 MBO는 차입매수(leverage buyout, LBO라고 불리기도 했지만, 이 명칭은 '포식자의 잔치'란 말과 함께 그 힘을 잃었다.

 

"쥐들의 달리기에 일 등을 하더라도 남은 문제점은 여전히 당신은 쥐라는 사실이다."

- 릴리 톰린(Lily Tomlin)

 

MBO의 리더는 강력한 경영 기술, 회사를 운영하고 이끄는 능력, 사업을 구축하는 명확한 전략이 있어야 한다. 

 

"고양이 꼬리를 잡아본 사람만이 무언가를 배우며, 그렇지 않은 사람은 아무 것도 배울 수 없다."

- 마크 트웨인

 

"종종 밤중에 깨어나 심각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고

교황께 그것에 대해 말해야 한다고 결론 내립니다.

그러면 완전히 잠이 깨고, 그제서야 자신이 다름아닌 교황임일 기억해내지요."

- 교황 존 23세(1881 ~ 1963년)- 

 

실사(Du Diligence) 통상적인 실사의 범주에는 벌률 실사, 회계 실사, 조세 실사, 영업 실사가 있고 추가로 가치평가가 들어 간다.

 

대부분의 바이아웃 회사가 찾는 것은 믿을 만한 경영팀과 3년에서 5년 내로 자금을 회수할 능력이다. 

 

[ 자평 ] 해 본 사람들이 정리한 내용은 읽어 보면 안다. 2009년 이든, 2022년 이든

 

2009년에는 필요한 부분만 읽었다.

2022년에 다시 읽어 봐도 꽤 경험이 있는 분의 책이다.

요즈음에도 이 책에 있는 양식과 유사한 양식으로 쓰이는지 모르겠지만, 기본은 파악을 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