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90년대 홍콩영화의 전성기 시절 가끔 섹시함을 과시하던 조연 배우로 기억되는 종려시(Zhong Liti, 1970년 ~)
그녀의 연기력과 아름다움과 티벳의 자연, 불교의 심오함이 어울러진 불교 영화의 명작.

이연결의 보디가드(1994년)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

화두.
누군가 조주선사에게 물었다. "모든 것은 하나로 돌아간다는데, 그 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
(‘만법귀일(萬法歸一), 일귀하처(一歸何處)오!)


조주선사의 답은 "내가 청주에 있었을 때 베적삼을 한 벌 만들었는데 그 무게가 일곱 근이었네.”

--------------------------------------------------------

내가 봤던 90년대 홍콩영화에서 종려시는 그저 섹시함을 어필하는 조연 배우였을 뿐이다.
이 영화에서 그녀의 연기력과 아름다움을 제대로 볼 수 있었다.
------------------------------------------------------------------

티벳 밀교의 경전인 듯..
-------------------------------------------------

영화의 핵심 메시지이자, 스승의 가르침이자, 아내의 탁월함이다.
감독이 해석한 불교의 깨달음에 대한 핵심 방법일 듯 하다... '스스로 깨우쳐 알다.'
--------------------------------------------------------

인간의 모든 희로애락이라는 수천 가지 욕망을 만족시키는 것 vs '깨달음'이라는 하나의 욕망만을 만족시키는 것
어떤 것이 더 중요한가? 어떤 것이 더 가능한가?
----------------------------------------------------------------

왜 이런 생각을 해보지 못했을까?
붓다의 부인이었던 야쇼다라와 아들이었던 라훌라의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어떨까?

아내는 혹시 붓다의 현신, 스승의 현신이었는지 모른다.
아내는 화두에 대한 답을 말해 주었고, 깨달음에 대한 방법을 알려 주었다.

만인을 구하는 것 vs 한 사람을 구하는 것
만인을 기쁘게 하는 것 vs 한 사람을 그로서 슬프게 하는 것
-----------------------------------------------------------------------------------

이렇게 처절하게 울어본 적이 없다.
그렇다는 것은 이렇게 처절하게 후회한 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렇다는 것은 저렇게 절실하게 살아 보지 않았다는 것이리라.
---------------------------------------------------------------------------

답을 스포일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