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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영화는 재미 있어 보지만, 어떤 영화는 재미가 없어도 봐야 한다. (물론 재미와 의미가 있으면 더 좋겠지만)
그저 재미만 있어 보는 헐리우드 블록버스터나 홍콩 영화는 한 번 본 후 다시 보지 않게 된다.
감정의 소모만 줄 뿐이다. 말초신경이나 도파민만 자극하기 때문이다.

재미가 없지만 봐야 하는 이런 영화는 몇 본을 보게 된다.
가슴을 뚫고 들어가 심장을 자극하면서, 북을 울리듯 진동을 일으킨다. 감동이 아닌 질문으로

상처를 치유한다는 것. 꿋꿋이 살아 간다는 것. 자신에게 질문한다는 것. 몸으로 아는 것(체득)한다는 것.
이런 것들의 소중함, 이런 것들이 있다는 것을 묵묵하고 무심하게 뚝뚝 던져주는 질문하는 좋은 영화였다.
매 장면이 기억할 만한 하고, 매 대사가 새겨들을 만 했다.

로맨틱 코미디에서 자주 본 리즈 위더스푼(Reese Witherspoon, 1976년~)과 엄마 역으로 나온 로라 던(Laura Dern, 1967년 ~) 의 연기가 좋았다.

기억에 추린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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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여류 시인인 '에밀리 디킨슨'이 이런 멋진 문장을 남겼었나 보다.
용기가 방해되면, 그것을 넘어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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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면,,,,
막막한 여주인공의 사회적 현실을,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고독을 보여주는 것 같다. 멋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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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론을 제기하거나, 생각을 더 할 수도 없이, 가슴에 그저 와서 꽂히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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멈춤과 vs 방랑
인생의 굴곡. 이것을 어떻게 이 짧은 문장보다 더 멋지게 표현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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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환자실에서 나도 경험한 바가 있다.
거꾸로 나는 '신이 내가 과연 계속 살아 가기를 원할까?'라는 질문을 했었다.
"신이 계시다면, 신이 계속 내가 살아 가기를 바라실까?"라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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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지혜. 삶을 온 몸으로 살아온 사람만이 줄 수 있는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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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길>.
줄리에타 마시나, 앤서니 퀸이 말하는 <길>처럼 들렸다.
우리 인생의 비유로서의 길. 가야하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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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그러하기를, 그거기를.
모든 사람은, 모든 길에서 기원하고 애원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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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에서 배운 것들이 엄마에게서 딸로, 길에서 배운 것들이 주인공에게서 아이에게로 간다.
삶과 길은. 연결하고 흐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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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영원회귀/영겁회귀'를 연상나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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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두>를 깨친 선사의 모습을 보는 것 같은, 숙연한 분위기가 느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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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중/고등학교 시절 좋아했던 '사이먼 앤 카펑클'의 'El Condor Pasa (If I Could)'노래를 간만에 들어서 좋았다.
이 사진이 나오는 순간, 이것이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찾아 보니 '셰릴 스트레이드'란 분이 26세에 나이에 4,285km를 혼자 걷는 트레일 PCT(Pacific Crest Trail에 참가하면서 겪은 스토리를 엮은 '에세이'가 원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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