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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이머우(Zhang Yimou, 1950년~) 감독, 20살에 장쯔이(Zhang Ziy, 1979년 ~)을 볼 수 있는 명작
영화의 화자인 아들이 어머니와 아버지의 만남 시점과 아버지의 장례시점에 대해서 서술하지만 대부분의 장면은 젊은 시절의 어머니 위주로 보여주는 방식도 특이하다.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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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잊지 못하겠다.
영화 자체가 장쯔이만을 위한, 장쯔이만 나오는 영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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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된 그릇, 오래된 할머니, 오래된 장인, 오래된 장인의 손, 오래된 할머니의 손
오랫된 것들의 마음이 만들어 내고 젊은 것의 마음과 와닿아 뿜어 낼 수 있는 품격의 냄새
명감독이 빗어나는 오래된 명품 솜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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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어릴적 70년대 우리 집에도 가마니를 짜는 수동식 도구가 있었다. 더 이상 쓰지 않느니 아버지가 고물상에게 팔아 버린 기억이 난다.
베를 짜는 모습은 본 적이 없지만 아무 대사도 없는 이 베짜는 장면이 가슴에 쿵쿵 와 닿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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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이모우가 가장 중국적인, 아시아적인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는 감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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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떠남과 만남, 그리고 기다림의 장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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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이 길은 집, 그 집으로 가는 길이다.
집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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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중 유일하게 눈에 거슬리는 것.
20대의 장쯔이의 모습이 너무나 강력하여 저 분이 저렇게 늙으셨을까라는 복잡한 감정이 생긴다.
할머니 배역을 잘 못 쓴 듯하다.
20대 장쯔이다 너무 강렬하여 할머니가 된 장쯔이 역할의 얼굴이 너무나 공감이 가지 않는다.
이 영화를 찍을 당시 70~80세 역을 할 대충 1930~1940년대 생 중국 여자 원로 배우가 없었을까?
내가 아는 가장 오래된 중국 여자 배우들과 중국영화 역사에 대해서 검색해 본 후 '아 없겠구나' 싶었다.
내가 본 최고 오래된 중국영화는 대부분이 1960년대 무협영화였다. (정확히 말하면 중국본토가 아닌 홍콩영화라고 봐야 한다). 정확히 중국본토 제작 영화는 아마 장이머우의 <붉은 수수밭/1989년>이 최초이지 않을까 싶다.
(참고: 영화가좋다 :: 중국영화 베스트 100 추천... 꼭 봐야할 중국영화 중화권 영화 목록들 (tistory.com))
(참고: [베스트] 무협영화 100 명작 추천 리스트 중국영화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하여튼 중국 여배우를 기준으로 하면
1960~ 1970년대 무협영화를 본 사람은 다 아는 '대취협', '와호장룡'의 중국 무협 원로 여배우의 대명사 정패패(Cheng Pei-pei, 1946년~)
의리의 사나이 외팔이의 반영자(Pan Yingzi, 1949년 ~)
정창화감독의 '죽음의 다섯손가락'에 나오셨다는 왕평(Ping Wang, 1949년~) (영화는 아직 구하지 못해서 보지는 못했다)
이소룡과 같이 나왔던 묘가수(Nora Miao, 1952년~)와 모영(Angela Mao, 1950년~)
영화사 명작 중에 가끔 들어가는 중국 영화인 '사랑의 스잔나'의 진추하(Chan Chau Ha, 1957년 ~)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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