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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운 점 ]
이 책을 읽은 후에 더욱 더 이과쪽 (물리, 화학, 생물학, 천문학 등)의 책을
의도적으로 읽게 되었던 것 같다.
[ 주요 내용 ]
ㅇ 문과계 바보는 TV나 잡지 등의 미디어 정보를 그대로 받아들이며, 스스로 생각이나 조사를 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한마디로 말하면 '논리적인 생각을 할 수 없는 사람'이다. 혹은 '그 장소의 분위기에 흘러가기 쉬운 사람'.
- 취급설명서는 곤란할 때만 읽는다.
- "사회에 나가면 인수분해 같은 건 쓸모가 없어"라고 말한 적이 있다.
- '인도식 산수'를 배우기보다 계산시기를 사용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 물리학이라는 말만 들어도 어려워서 모른다고 외면해 버린다.
ㅇ 진정한 물리학의 재미는, 유감스럽게도 대학의 물리학에서 배우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이나 양자론, 소립자론, 우주론에 있다. 고등학교까지의 물리학은 꽤 좋은 선생님을 만나지 않는 한 시시한 공식의 나열이며, 가짜 물리학인 것이다. 문과계 바보를 탈출하여 부디 흥미로운 물리학의 해설서를 펼쳐보기 바란다.
ㅇ 이과계 바보는 자신이 좋아하는 세계에 너무 몰두하다보니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이 많다. 한 마디로 말하면 주위의 분위기를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이다. 혹은, 자아도취가 심해서 타인의 의견을 귀담아 듣지 않는 타입이라고 할 수 있다.
- 신형, 최신 기술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철야를 하더라도 줄을 선다.
- '더욱 쉽게 설명하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 모르는 것은 무엇이든 인터넷을 검색한다.
ㅇ 앞으로의 지구를 고려하면 정말 중요한 것은 물리학이다. 최근 에너지 문제가 기사화되지만, 이 에너지를 다루는 것은 물리학이다.
ㅇ 경제는 인간의 감정이 근본이 되어 움직인다. 그러므로 경제학은 심리학이다라고 말하는 사람까지 있다.
ㅇ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걱정한다면, 에코백을 갖는 것보다 오히려 해외 여행을 가지 않는 편이 더 낫다. 세계 각국에서 물건을 수입하지 않으면 된다.
ㅇ 실제로는 '모두의 관점'이라는 것은 없다. 있는 것은 개개의 주관뿐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객관은 없다. 자주 듣는 객관적 사실이라는 것은 환상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개개의 주관만이 존재한다고 하면 지리멸렬 상태가 되므로, 주관도 객관도 아닌 주관과 객관 사이에 시점을 설정한다. 이것이 '간주관성'이다.....물리학에서 원자와 전자 등을 관측하는 경우에 '관측하는 쪽'과 '관측당하는 쪽'의 관계를 고려할 때도 등장한다.
ㅇ '속사사고'.....옳고 그름을 따지며 사물을 논해가다. 즉 '누가 말하더라도, 그것이 정말로 맞는지 아닌지 확인'한다. 특히 관료나 정치가의 세계는 속인사고의 경향이 높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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