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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기회(말)을 구성하는 네 가지 요소, 즉 고객 가치 제안, 기술 및 운영, 마케팅, 수익 공식을 상징한다.

다이아몬드를 둘러싼 사각형의 각 꼭짓점은 설립자(기수), 조직구성원, 외부 투자자, 전략적 파트너 등 스타트업의 핵심적인 자원 제공자들을 의미한다.

 

요소들은 다양한 형태로 충돌한다. 이때 다이아몬드-사각형 프레임워크는 그 중 어느 요소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파악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가치 제안이 취악한 스타트업은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마케팅에 지출해야 하며, 그러다 보면 수익 공식에 차질이 발생한다.

 

 

(다이아몬드 프레임워크의 네 가지 기회)

 

(기회 1: 고객 가치 제안)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가치 제안

고객의 강력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 만큼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해자 =

독점적 자원 :  신뢰받는 브랜드, 특허, 매장의 우월한 입지 조건, 핵심 원자재에 대한 우선적 접근권 등 모방하기 어렵거나 공급량이 한정된 자산을 의미함

비즈니스 모델의 차별성 : 높은 전환 비용이나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 등을 통해 고객을 유인하고 유지하는 데 우월한 입지를 확보하는 전략을 의미함

 

(기회 2: 기술 및 운영)

---> 이 부분에 관하여 내가 읽은 책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책은 로렌스 카프론 (Lawrence Capron)교수의 책

( 기회3: 마케팅)

 

마케팅에 투자할 자금 규모를 선택하는 일은 초기 단계의 스타트업이 마주하는 매우 중요한 의사 결정 중 하나다. 

 

스타트업의 가장 보편적인 실패 이유중 하나가 마케팅과 제품 개발의 규모를 너무 서둘러서 확장한 것이라고 한다.

 

 

( 기회4: 수익 공식)

 

 

 

(6S 프레임워크)

 

스타트업의 성공 확률을 측정하거나 회사를 실패로 이끌만한 요인은 분석하기 위해 6S 프레임워크를 사용

(Staff(직원) : 스타트업의 직원)

제너럴리스트에서 스페셜리스트로

경영진 교체

 

(Structure(구조) : 조직 구성원 간의 보고 체계나 경영관리 시스템을 의미)

보고 체계 공식화

경영관리 시스템 도입

 

(Shared Value(공유 가치) : 조직의 기업 문화)

ㅇ 사명 및 가치 선언문

ㅇ 소통

운영상의 의사 결정

인적자원관리

측정

 

(Speed(속도) : 스타트업의 핵심 비즈니스를 확장하는 빠르기)

성장에 따르는 대표적 혜택 세 가지 : 브랜드 인지도, 네트워크 효과, 규모의 경제

 

(Scope(범위) : 지리적 반경, 제품 라인의 폭, 혁신, 수직적 통합은 스타트업의 제품-시장 전략과 이를 수행하기 위해 회사가 고객, 경쟁자, 공급자들과 형성하는 관계를 나타냄)

 

(Series X(시리즈 X) : 자본 시장과 관련한 스타트업 의 전략을 의미함)

ㅇ 성장 압박, 다운 라운드, 자금 조달 리스크, CEO 교체, 이사회의 우선 순위

 

 

[ 자평  ] 편집이 좀....읽기가...

 

책에 의하면 토머스 아이젠만 (Thomas Eisenman) 교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HBS)에서 지난 24년간 스타트업을 비롯한 130여 개의 기업 사례를 연구하고, 특히 창업 성공 이론과 전략에 세계적 권위를 가지신 분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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