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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작품.
꼬마 주인공인 형과 동생인 마에다 코키, 마에다 오시로는 실제 친형제라고 한다.

전설적인 명배우인 기키 기린과 눈에 익은 아베 히로시(Hiroshi Abe), 오다기리 조(oe Odagiri) 등이 나온다.
고레에다 감독이야 평점을 본 후 보는 감독은 아니지만, 궁금해서 주요 평론가들의 평점을 찾아 봤다.
역기 김혜리 평론가의 평론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
오늘을 사는 일이 내일을 위한 기도임을 아는 영화 (김혜리)

★★★☆
고레에다의 무지개, ‘아이는 어른의 스승’ (박평식)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짝수 번째 영화는 전부 걸작 (이동진)

기억에 남긴 대사와 장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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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적이고 멋진 대사다.
세상에는 '쓸모 있음'의 '쓸모 있음'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쓸모 없음'의 '쓸모 있음'도 필요하다.
때때로 '쓸모 있음'의 '쓸모 없음'도 보이고, '쓸모없음'의 당연한 '쓸모 없음'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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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왜 '활화산'이 아닌, 외할아버지 자신을 말씀하시고 있는 것처럼 들리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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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슴이 '짠'해지는 대화,
사랑함으로 인해 태어난 아이가 싫어 지고, 멀어짐으로 인해 사랑에서 버려질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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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뚱하지만 철학이 있는, 명확하게 맞아 떨어지는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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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와 세대, 가족과 가족간에 보이지 않은 인연의 끈을 보여 주는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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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커 가면서 알게 될 것이다.
어떤 것은 자연스럽게 이루어 지고, 어떤 것은 이루어 지지 않는다는 것을... 그리고 어떤 것은 정말 이루어진 기적이 된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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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이런 대사를 쓸 수 있을까?
고레에다는 역시 평범함에서 특출함과 놀라움을 뽑아 내는 일상적 감수성의 천재인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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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이 주는 메시지라고 본다.
가끔 '재'가 쌓이는 날도, 쌓이지 않는 날도 있다는 것을...

엔딩 크래딧에 아래 가사가 기억에 남았다.

"하느님이 정말 조금이라도
그림 같은 행복을
우리한테도 나눠주실 날까지
눈물을 보아 둘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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