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commitment란 조직의 성공을 위해 경영자가 자신의 비전과 목표, 전략 등을 중심으로 경영방침을 세우고, 이를 충실히 수행하도록 조직을 이끄는 경영행위 일체를 말한다. 간단히 말해서 경영자의 의지와 경영방침, 경영행위를 총합하는 개념이 커미트먼트인 셈이다.

 

활동적 타성(active inertia)...변화의 도래가 감지되는 경우, 경영자들은 대개 기존의 성공공식을 유지하거나 가속화하는 방법을 택한다.

이론의 힘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자세하고 복잡하게 보여주는 데 있지 않다. 이론은 행동을 취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결정적인 문제들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X-레이와 같은 통찰력을 제시해주기만 하면 된다. 결국 훌륭한 이론보다 더 유용한 것은 없다.

---> 100% 맞는 말이다.

---> 이 책을 읽을 2003년에 나는 경영학/경제학에도 과학에서 말하는 이론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약 20년이 지난 지금은 없다는 쪽으로 생각이 기울었다. 없다는 것은, 물리법칙처럼 어느 시대, 어느 회사에나 적용 가능한 보편타당한 원리는 없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commitment의 변형의 성공 여부는 상당 부분 누가 그 일을 맡느냐에 달려 있다. 적합한 관지자들을 선별해 그들이 일을 제대로 완수하도록 이끄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Commitment의 '3C 원칙' : Credible(신뢰), Clear(명확성), Courageous (대담성)

 

경영자의 임무는 기업에 적합한 커미트먼트를 확립하고, 이를 수행하며, 때때로 혁신하는 것이다.

경중이 어떠하든 이들 커미트먼트는 한 가지 공통점을 지닌다. 즉, 해당 조직이 미래에 특정한 행동방식에 얽매이도록 구속하는 것이다.

 

나는 '기업가나 경영자가 행하는 경영행위 가운데 특히 해당 조직을 구속해 미래에 특정한 행동방식에 따라 움직이도록 만드는 것'을 경영자의 커미트먼트라고 정의 내린다.

---> 20년 지난 2022년에 다시 읽어 봐도 멋진 정의이다. 회사 하나를 흥하게도 하고, 망하게도 할 수 있는 지침/방향

 

과감한 커미트먼트가 적합한 행동이나 조치에 의해 뒷받침되기만 한다면 자기 달성적 예언을 가속화시켜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커미트먼트는 대개가 따르기 마련이다. 커미트먼트는 우선 조직의 유연성을 저해한다.

 

(커미트먼트의 생명주기)

(1) 커머트먼트의 정의(defining commitment)

ㅇ 기업 초기에 창업자들과 기타 경영진들이 전략, 일련의 프로세스, 자원, 가치 그리고 투자자나 고객, 사업 파트너와의 관계 등에 대해 일단의 커미트먼트를 세우고 수행

ㅇ 앞으로 성장해 갈 조직의 본질적인 성격을 규정하는 것

 

(2) 커머트먼트의 강화(reinforcing commitment)

ㅇ 조직이 성숙해감에 따라 경영자들이 투자와 약속, 공언을 반복하고 계속해서 개인적 결정을 내리며 해당 기업을 구속할 수 있는 여타의 행동이나 조치를 끊임없이 취함

ㅇ 과거의 커미트먼트(현재 조직에서 구현되고 있는 커미트먼트)는 그들의 행동을 구속하게 마련

ㅇ 경영자들이 계속해서 수립하는 커미트먼트는 종종 기존 조직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

 

(3) 커머튼트먼트의 변형(transformning commitment)

ㅇ 새로운 환경 변화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에 근본적인 변형을 가해야 함

 

(커미트먼트의 정의)

(1) 전략적 프레임

ㅇ 경영진과 직원들이 공유하는 정신적 모델로,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형성해 준다.

ㅇ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하는가? 

 

(2) 자원

ㅇ 토지, 공장, 설비 등의 유형 자산뿐만 아니라 브랜드, 특허, 기술 등의 무형 자산도 포함한다.

ㅇ 지속성이 있어야 하고, 전문화가 되어야 하며, 현금화하기 어렵거나 시장에서 매매가 어려워야 한다.

 

(3) 프로세스

ㅇ 조직 내에서 일이 처리되는 과정 및 방식. 공식적인 과정과 비공식적인 과정도 포함하다.

 

4) 관계

ㅇ 고객, 주주, 공급업체, 규제 당국 등 기업가는 외부 인사 및 외부 조직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커미트민트를 세우고 수행한다.

 

(5) 가치

ㅇ 조직 구성원들을 단결시키고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해주기 위한 강력한 일단의 가치 또는 공감할 수 있는 규범에 대해 커미트먼트를 세우고 수행한다.

ㅇ 강력한 가치는 직원들의 애사심을 고취시키고 해당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높이 사는 고객들과의 유대관계도 강화시켜 준다.

(조직 안의 믿음을 점검하라)

전략적 프레임을 눈가리개로 변한다.

자원은 골칫거리로 변한다.

프로세스는 기계적 순서로 변한다.

관계는 족쇄로 변한다.

가치는 도그마로 변한다.

(성공율을 높이는 변형의 3단계)

 

(1) 확보물 선택하기

리더는 적합한 확보물을 선택해야 한다. 확보물은 경영자들이 세우고 수행하는 커미트먼트의 '대상'이다. 새로운 전략 프레임 수립, 프로세스 개선, 기업 자원 기반 갱신, 외부 당사들과의 관계 확대, 신선한 가치 정립 등의 커미트먼트를 확립하고 수행해야 함

 

(2) 확보물 고정하기

커미트먼트 변형을 통해 확보물을 고정시켜야 함. 커미트먼트 변형은 자본 지출, 공약, 개인적 결정과 같은 '행동'이라는 점에서 커미트먼트 정의 및 커미트먼트 강화와 닮은 꼴이라고 할 수 있다.

 

(3) 조직 재정비하기

남아  있는 조직의 전략적 프레임, 자원, 프로세스, 관계, 가치를 재조정해야 한다. 

 

 [ 자평 ]

 

도널드 설은 2003년 첫 책을 읽을 당시에는 MIT 경영대학원의 교수였고 이후 몇 권의 저서가 번역되어 있고, 다 읽어 보았으며 읽을 가치가 있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