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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획기적 혁신은 뛰어난 지식에 기반한다.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는 더 나은 혁신 방법은 있지만, 대부분의 기업은 아직도 시대에 뒤쳐진 과거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혁신은 실현가능한 새로운 제안의 결과이다.)

혁신한다는 것은 

(1) 중요한 문제를 정의하고  --> 가장 어려운 문제를 먼저 해결하라. 

(2) 명쾌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 끝까지을 찾아내라. 복잡한 것을 단순한 것으로 바꿔라.

(3) 체계적으로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다.  --> 혁신은 시장에 나오기 전까지는 의미가 없다. 

 

(혁신의 10가지 유형)

ㅇ 왼쪽에 위치한 혁신은 기업 내부에 초점을 맞추어 실행하는 것으로 고객지향적이지 않음

ㅇ 오른쪽 부분으로 갈수록 혁신이 누구를 위해 진행되는지 분명해짐

(수익모델)

ㅇ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 

 

(네트워크)

ㅇ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구조)

ㅇ 역랑과 자산을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 

ㅇ 유형자산, 무형자산, 인적자원에 이르는 자산을 독특한 방법으로 조직하여 가치를 창출

ㅇ 홀푸드 마켓: 각 매장 자기주도적인 팀 구성

 

(프로세스)

ㅇ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차별화되고 우수한 방법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ㅇ 특허,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특별한 비법', 낭비요소와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린 생산방식' 

ㅇ 공정 표준화, 예측 분석 모델 

ㅇ 제품, 서비스, 플랫폼을 생산하거나 유통하는 데 있어서 자사만의 특별한 기술이 있는가? 

ㅇ 자라, 집카, 도요타, 이케아 등

 

(제품 성능)

ㅇ 고유한 특징과 기능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ㅇ 제품의 가치, 기능, 품질

ㅇ 다이슨, 인튜이트, 코닝 등

 

(제품 시스템)

ㅇ 보완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창조할 것인가? 

ㅇ 개별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하는 방법, 제품과 서비스를 묶어 비즈니스 범위를 넓힐 수 있는 방법

호환성, 모듈, 제품 통합을 통하여 활성화되며, 본질적인 것과 이질적인 것을 연결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ㅇ 마이크로소프트

 

(서비스)

ㅇ 제품의 가치를 어떻게 지원하고 증대시킬 것인가? 

ㅇ 제품 사용 증대, 유지 관리 계획, 고객 지원, 정보 및 교육, 제품 보증 등 

ㅇ 자포스 

 

(채널)

ㅇ 고객과 사용자에게 제품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ㅇ '플래그십 스토어'는 채널 혁신의 사례 중 가치가 가장 높다고 할 수 있음

ㅇ 회사의 브랜드와 제품을 진열하는 상징적인 장소이기 때문

ㅇ 네스프레소, 나이키, 아마존 등

 

(브랜드)

ㅇ 제품과 비즈니스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ㅇ 브랜드는 '특별한 아이덴티티를 전달하는 약속'임

ㅇ 버진, 인텔  등

 

(고객 참여)

ㅇ 어떻게 상호작용을 촉진할 것인가? 

ㅇ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민트닷컴 등 

 

혁신에 있어서 창의성은 드문 자원이 아니라는 주장으로 다시 돌아가보자. 기업이 필요한 것은 규칙이지 창의성이 아니다. 이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은 서로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모으는 것이다. 

 

혁신은 엔지니어부터 마케터, 브랜드 전략가, 금융전문가까지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총망라된 전문가 팀에 달려 있다. 경영진들이 혁신 역량을 구축할 때 저지르는 가장 흔한 실수는 단순한 혁신과 정교하고 복잡한 혁신이 모두 같은 시스템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알려진 것을 개선하는 일'과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일'은 서로 다른 과정을 거쳐야 한다. 혁신 리더의 임무는 이러한 차이를 이해하고 각각에 맞는 올바른 시스템을 디자인하고 실행하는 것이다.

똑똑한 인재에게 할 수 있는 가장 잔인한 일은 그들을 작은 방에 가둬놓고 임무를 해낼 규칙도, 방법도, 도구도, 아무것도 없이 그냥 혁신하라고 시키는 것이다.

 

[ 자평 ] 아끼는 책. 그저 가지고 있어도 배부른 책

 

이 책의 핵심은 뒤로 갈수록 묵직한 내용과 핵심적이고 단순한 정리다.

 

책 소개 글에 의하면 "미국의 다국적 컨설팅 회사가 30년 동안 비즈니스 현장에서 경험한 성공과 실패사례를 연구하고 분석한 책. 저자들은 혁신에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은 일정한 패턴과 규칙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파악한 후, 자신들의 경험을 토대로 10가지 혁신 유형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라고 썼다.

 

읽어 보면 이 정도를 언급할 만한 충분한 수준이다.

사례는 조금 지났다 해도 그 관점과 틀, 그리고 제언과 방법을 참고하면 된다. 

 

2013년 책이라 2022년 지금 읽어도 충분히 가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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