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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관에서 직접 본 명작은 잊혀지지 않는 것 같다. TV나 PC나 패드로 본 것과는 다른 느낌과 냄새가 난다.
영화 자체가 내 눈과 피부에 왔다가 그 흔적을 진하게 남긴, 그리고 팝콘 냄새도 나고.....그 맛이 다르다.

내게 그런 대표적인 영화가 1989년 원주에 있는 극장에서 본 <시네마 천국>, <인생은 아름다워>, <시티 라이트> 등이다.
알프레도역의 필립 느와레(Philippe Noiret, 1930 ~ 2006년)는 촬영당시 60세 정도, 꼬마 토토역의 살바토레 카스치오(Salvatore Cascio, 1979년 ~)으로 약 11살 정도가 되며 50세 나는 나이차를 극복한 가장 훌륭한 남자 듀오 연기가 아닐까 싶다.

일반판보다 약 20분 분량이 더 긴 '감독판'이 있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다. 보통은 다 일반판으로 봤을 것이다.
다시 보면서 일반판과 감독판은 거의 완전히 다른 영화라고 봤다. 그 만큼 편집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몇 번을 다시 본 영화지만 또 보면서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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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튼 틈으로 영화를 보는 이 꼬맹이....눈빛.....잊혀지지 않는 영화에 대한 순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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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대사를 줄줄이 외는 이 꼬마.
아마 감독인 쥬세페 토르나토레(Giuseppe Tornatore, 1956년 ~) 자신의 어릴 때 모습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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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보는 감동을 보여 주는 감동한 꼬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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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영화를 좋아하는 이유인지도 모른다.
현실이 아니니까, 이렇게 재미있고 감동적이고 웃기고 슬프고, 가슴벅차고 등 등
이런 것은 환상이지 현실이 아니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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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버지의 전사 소식을 전해 들은 어머니의 눈물 vs 멋진 영화 포스터에 반한 토토의 눈웃음
아이러니하게도 아빠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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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흥적으로 야외 영화를 만들어 주는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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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토에게 현실을 뛰어 넘으라고 꾸준히 채찍질하는 알프레도.
토토가 있어야 할 것, 할 것은 여기에는 없다고 끊임없이 다른 곳, 다른 일을 하라고 하는 알프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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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한 말씀이거늘, 왜 이말이 꿍 다가올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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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이 흘러 그 용도의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쓸모 없어져 무너지는 '시네마 극장'.
세월이 흘러 그 용도의 무게를 버텨냈지만 역시 쓸모 없어지는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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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마찬가지고 많은 사람들이 감동받고 눈물을 흘렸던 마지막 장면
낡은 것들에서 나는 인간들의 냄새..
볼 때마다 저 영화들이 어느 영화에서 따온 키스 장면인지 다 아는 사람이 있을까?하는 궁금함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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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개봉할 때는 없었던 중년이 된 엘레나와의 만남
길에서 꼬마 여배우가 바로 중년의 엘레나역의 브리지트 포시(Brigitte Fossey, 1946년~)
일반판에는 나오지 않는다. 그러니 일반판에서 이 분을 보면 이분이 어디 나왔지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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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판에 추가된 장면들) : 감독판을 본다면 이것은 일반판과 완전히 다른 영화다.

감기가 걸린 상태에서 일하는 아들을 돌보는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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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촬영한 엘리나에게 키스하는 토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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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토와 알프레도가 다투는 장면도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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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가 나오던 시절의 얘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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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중요한 장면인 병사와 공주에 대한 토토의 깨달음이 있다.
이것은 정말 중요한 장면이라 일반판에서도 있어야 했다는 생각이 든다.
영화와 삶이 무엇인가를 말해주는 정말 중요한 멘트였고 깨달음이 었음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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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머니와 아들의 대화도 좀 더 길다.
이 대사가 있으므로 인해 이 중년의 토토 배역을 한 분의 비중이 있고, 또한 어머니의 지혜로움이 보인다.
짤라 버린 것이 너무나 안타까운 장면과 대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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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년의 엘라나와 토토가 다시 만나는 장면....
운명의 애절함이란....
이 장면이 있는 것과 없는 것은 완전히 다른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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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의 시선으로 더 배우기)
(영화, 삶을 위로하다 by 김영만)

"인생은 네가 본 영화하곤 달라, 휠씬 힘들지....로마로 떠나거라."

"영화는 이제 꿈일 뿐이죠"

"인연은 운명이 정하는 거야. 각자에게 따라야 할 별이 있지."

청년 시절 실제 고향에서 영화 기사를 했던 '쥬세페 토르나토레' 감독은 200여 장의 영화 포스터와 스틸 속 명장면으로 꼽히는 키스 신이 수록된 <입맞춤 수집가/2014년>라는 책을 출간하였다고 한다.

"나는 입맞춤으로부터 비롯되는 다양한 떨림에 주목한다. 키스는 영화의 에필로그, 전환점, 분기점의 핵심이 되는 제스쳐이기 따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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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영화를 보겠다고 by 권오섭 외)

나중에 나온 감독판은 사족이 너무나 거대해서 안 보는게 차라리 나을 수도
---> 나는 완전히 반대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봐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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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나의 멘토가 되다 by 박창욱)

시인 T. S. 엘리엇은 "남자는 망각으로 살아가고, 여자는 추억으로 살아간다"고 했다.

사랑, 우정, 일, 추억, 가족 등 인생이 모두 녹아 있는 영화라는 평가...

이 영화는 세 가지 버전이 있다. 원 개봉판과 '신시네마 천국'으로 알려진 토토의 중년 이후 장면이 늘어난 버전, 그리고 감독 편집본이 있다.

"영사기 돌리는 일을 사랑하듯 무슨 일을 하든 네 일을 사랑하렴. 네가 작은 악마일 때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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