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밑줄/연결 ]
"대기업은 20대가 쓰는 서비스를 30대가 기획하고 40대가 의사결정한다. 말로는 고객 얘기를 하지만 회의 때 고객에대한 생각보다는 상사가 어떻게 생각할지 더 많이 고민한다. 당연히 그런 서비스를 시장에서 작동하지 않는다."
---> 1000% 공감한다. 실제 매일 매일 벌어지는 일이다.
---> 이런 현상을 HiPPO, 즉 "highest paid person's opinion" 이라고 한다.
구매 경험이 늘어날수록 반복구매할 확률이 비례해 높아지는 것이다.
세 번째까지 구매를 일으킨 고객은 네 번째 구매를 일으킬 확률이 50~ 60%로 증가한다.
일상적인 생필품의 '구매'는 더 이상 쇼핑의 영역에 들어가지 않는다. 자주 사용하고 품질에 변별력이 크기 않은 제품일수록 친밀하고 낯익은 브랜드 중심으로 낮은 가격에 그냥 사는 것이다. 반면에 '쇼핑'은 브랜드, 기능, 디자인, 평판을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다. 한 번 사면 오래도록 사용하고 그 제품이 본인의 신분이나 라이프스타일의 가치를 나타낼 수 있는 고관여 제품인 경우 진정한 의미의 쇼핑을 한다.
구매 가능성이 높은 고객은..RFM (Recency 최근성, Frequency 구매 빈도, Monetary 매출 총액)
톰 피터스 박사는 2016년 연설에서 "최고경영자와 경영진 그리고 컨설턴트들은 '전략'에만 집중한다. 하지만 지금과 같은 파괴의 시대에 창조적 혁신을 하려면 전략보다 조직의 '문화'가 휠씬 중요하다." ...무엇이든 당장 실행할 수 있고 실패해도 오히려 칭찬받으며 계속 새로운 시도를 이어갈 수 있는 문화가 그 어떤 화려한 전략보다 기업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강조했다.
---> 동의 한다.
---> 젊은 시절에는 나도 논리적 사고와 탄탄한 숫자를 기반으로 한 전략, 비전, 리더십 등이 핵심일 거라 생각했지만 50을 넘어서 보니 문화, 감성, 동기부여 이런 것들이 핵심이지 않을까 싶다...
--> "회사가 만든 훌륭한 제품은 커다란 떡갈나무와 같다. 큰 떡갈나무는 그 나무를 심은 모든 사람에게 수년 동안 캠핑하기 좋은 그늘을 제공할 수 있다. " by 마크 베니오프
마윈은 "나는 돈, 기술, 전략이 없어서 성공했다. 돈이 없어서 한 푼 한 푼 신중히 사용했다. 기술을 잘 몰라서 더 나은 엔지니어를 수소문했고 그들의 말을 경청했다. 전 세계 80% 사람은 나처럼 기술을 잘 모를 테니 최대한 사용하기 쉽고 단순한 기술을 개발해달라고 요청했다. 계획이 없었기 때문에 언제나 당시 상황에 맞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바꿔나갔다."
[ 자평 ] 정말 이 정도 수준이 무기라고 생각하면, 실전에서는 다친다.
특히 넷플릭스, 스타벅스, 구글, 우버, 페이스북 등이 이 정도의 빅 데이터 수준을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이 책에 있는 내용들은 단언컨대 이 기업들의 5년 ~ 10년 전의 모습이다.
이 기업들의 현재 수준이 어떤지 외부인은 알 수 없다. 내부인도 잘 알지 못한다.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의 세계 by 데이비드 아우어바흐 (0) | 2021.07.24 |
---|---|
인간, 권력, 조직 그리고 SW 엔지니어 by 이종국 (0) | 2021.07.03 |
IT좀 아는 사람 by 닐 메타 외 (0) | 2021.06.30 |
정보적 사고에서 인공 지능까지 by 김현철 (0) | 2021.05.16 |
만물 해독 by 찰스 세이프 (0) | 2021.05.10 |
- Total
- Today
- Yesterday
- 불교
- 부정성 편향
-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 혁신
- 당신은 AI를 개발하게 된다
- 머신러닝 디자인 패턴
- 함께 있으면 즐거운 사람
- 스케일의 법칙
- 안나 카레니나
- 돈
- 함께 있으면 피곤한 사람
-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
- 복잡계의 새로운 접근
- 제로 성장 시대가 온다
- 고도를 기다리며
- 경영혁신
- 전략에 전략을 더하라
- 파괴적 혁신
- 상대성이론
- 인공지능
- 플랫폼의 시대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엔진
- 경계의 종말
- 사회물리학
- 양자역학
- 데브옵스 도입 전략
- Ai
- 이노베이션
- 직감하는 양자역학
- 최진석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