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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영화를 보면 도대체 감독이 어떤 사람이기에 이런 영화를 만들 수가 있는지 찾아보게 된다.
역시 <미안해요, 리키> 바로 그 감독이었다.

우리 사회에 닥친 문제를 감정적 시각을 빼고 그대로 영상으로 보여 주는 사람
이 정도 수준이면 영화라는 도구를 가지고 세상의 메시지를 전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요, 사회학자라 할 수 있겠다.
글이 아닌 영상으로 만든 사회학이요, 철학인 것이다.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가 꽤 많이 남은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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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은 시대를 규정한다.
세상이 규정한 언어와 규칙에 이제 사람들은 맞춰서 살아야 한다.
세계는 언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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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사정과 인간이 만든 원칙이 부딪힐 때, 원칙이 우선이다.
원칙이 인간의 사정에 무너지기 시작하면,원칙은 의미 없는 수준까지 무너지다.
세상은 유지되어야 하므로 관료는 그것이 가장 두렵다.
그 원칙이 무너지는 첫 사례는 어떤 관료도 모두 피하고 싶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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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은 사람은 도와야 한다.
그 사람이 부자든, 가난한 사람이든 살려고 하는 사람이라면 서로를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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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본주의, 좁게는 신자유주의가 주장하는 자기계발의 초점을 가장 짧고 멋지게 보여주는 이력서 작성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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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의 배고픔을 경험한 적이 없어, 이 아픔을 공감하기 힘들다.
아직도 이 정도의 배고픔을 경험하는 세대가 얼마나 많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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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람객들에게 감독이 하고 싶은 메세지일 것이다.
서로가 서로에게 '바람'이 되어야 한다. 그 필요한 바람, 서로를 견딜 수 있는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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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게 '희망'이란 무엇인가?
인간에게 '밥벌이'가 아닌 소명으로서의 '일'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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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문제, 인간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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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 내기. 목소리 듣기. 공감하기. 동조하기. 협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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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소리 내기. 목소리 듣기. 공감하기. 동조하기. 부등켜 안아주기. 협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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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분간의 기립박수는 아마 여기서 부터 쳤거나.
이것이 끝난 후 15분을 쳤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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