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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론 브란도(Marlon Brando,1924 ~ 2004년)와 에바 마리 세인트(Eva Marie Saint, 1924년 ~)가 주연한 영화.
< 흑백TV로 본 영화>에서 추천하여 보게 되었다.

노동자 뿐 아니라 돈을 벌어 생계를 유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영화였다.
또한 <대부>나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 외에 말론 브란도의 작품을 잘 모르는 세대로서 그의 또 다른 선굵은 연기자로서의 면모를 볼 수 있는 작품이었다.

밥벌이로 조직 생활을 하는(또는 했던) 사람들은 대부분 공감이 가는 영화일 것 같다.
특히 노조가 있는 조직에서 근무를 하는(했던) 분들은 깨어 있거나(또는 깨어 있었다면) 100% 공감이 갈 묵직한 내용이었다.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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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화 시대에 국민교육과 가정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지겹게 들었던 말이다.
"나서자 마라", "나대지 마라", "튀지 마라", "말대꾸 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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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가 어디에 숨어 있었단 말을 나는 들어 보지 못했다.
그 분은 그 시절에 과격한 혁명가였을 것이다. 행동하는 사랑의 혁명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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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족 노조'라는 말도 있지 않은까?
또 다른 권력집단이요, 정치집단이요, 이권집단이라는 것을 나는 살면서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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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벌이' 문제와 엮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진실은 지게 된다.
진실을 말해야 하는 입으로 밥이 들어 가지 않는다면, 대부분은 진실을 말하는 입을 다물고 밥이 들어 가는 일을 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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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편이 기본이다. 자기 편이면서 이 쪽 편이거나, 저 쪽 편이다.
자기 편도 아니면서 이 쪽 편이거나, 저 쪽편인 사람이 있을까?
내가 삶면서 만난 거의 대부분의 사람은 우선 내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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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게 말하면 서로에게 무관심한 사람들이 다시 서로를 악하게 만드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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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는 것과 행하는 것 사이의 차이...
인간 대부분은 저렇게 믿되, 이렇게 행동한다.
믿는 것에는 밥이 나오지 않지만, 행하는 것에는 밥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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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는 양심>....음....
말로, 행동으로 침묵하는 것도 죄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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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둘기.
약하지만 선한 우리들 각각의 인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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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둘기를 죽인, 비둘기를 죽일 수 밖에 없었던
호밀밭의 파수꾼의 배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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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함'을 행 하는 자에게는 두려움과 외로움이 따라 온다.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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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한 비둘기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나는 것 뿐이다.
선한 인간이 할 수 있는 행동은 우선 걷는 것 뿐이다.
선한 길을 걷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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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은 항상 돌아 온다.
무관심이 두려움을 만들고, 두려움이 악을 만들기 때문이다.
인간의 밥벌이는 지겹도록 반복되기 때문이다.

또한 슈왈츠제너거 아저씨의 이 대사는 이 영화에 오마주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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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시선으로 더 배우기)
(흑백 TV로 본 영화 by 이병철)

"워터프론트(on the waterfront), 명작 중의 수작 영화로서 아직 못본 이는 '꼭', 이미 본 사람은 '다시' 보아둘 만한 필름이다." - 영화 평론가 정영일

악덕 보스에게 지배되고 있는 뉴욕 부두 노동자의 실태를 써서 1949년 플리처상을 받은 '말콤 존슨' 기자의 르포 기사(뉴욕 Sun지 연재)를 바탕으로 소설가 '버드 슐버그'가 오리지널 시나이오를 썼고, 카잔 감독은 세미 다큐멘터리 형식에 박력 넘치는 연출로 심오한 사회 드라마를 만들었다.

노동문제에 여유롭지 못하던 당시 한국에서 예민하게 볼 수 있었던 문제작이다. (1956년 명보극장 개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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