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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 어릴 때는 이런 설명이 단순, 명확해 보여서 설명력이 있고 아름다움이 있어 보인다.

---> 나이가 들고 세상 경험이 쌓이면서 이렇게 이분법일수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분의 주장에 따르면 지도자는 어느 정도는 관리자적인 측면이 있고, 관리자도 어떤 때, 어떤 상황, 어떤 사안에서는 지도자적일 때도 있다.

---> "사람마다 다르고, 그 때 그 때 달라요"... 어떤 사람도 항상 일관적인 바보가 아니다. 

 

(비전이 없는 지도자가 가져오는 여섯 가지 문제)

첫째, 미래에 대한 대비가 안 되어 있고 = 미래에 대한 대비책 결여

둘째, 기회를 놓치고

셋째,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우왕좌왕하며

관리자의 거의 90%는 온갖 비효율적인 활동을 하느라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 

연구자들이 '산만하다'고 기술한 40%의 관리자는 말할 수 없이 바쁘게 움직였지만 그들의 활동은 조직의 버전과는 동떨어져 있었다.

 

넷째, 전략을 실행하는 데 실수하고

다섯째, 돈, 시간, 인재를 낭비하며

여섯째, 조급하게 마무리를 짓는 경향이 있다

헛수고는 좌절감과 공허감으로 이어진다. 

 

 

비전 스크립트를 기술하는 요령은 우선 미래에 당신의 비즈니스 영역 중 가장 중요한 네 가지 영역이 어떤 모습일지를 기록해 보는 것이다. 네 가지 영역이란, 당신의 조직, 제품, 판매 및 마케팅, 영향력을 말한다.

(영감을 주는 비전에는 네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존재하는 것이 아닌 존재하지 않는 것에 집중

둘째, 점진적이 아니라 기하급수적

셋째, 어리 석지 않고 위험

넷째, 방법이 아닌 목표에 초점을 맞춤

 

 

(비전 곡선)

 

때때로 기업들을 라자루스(lazarus, 실패를 극복하고 만회하는 사람)가 되어 갑자기 방향전환을 시도해 결국 회생한다. 

비전 전환은 한 기업이 심지어 좀비기 혹은 사망기에 있더라도, 새로운 비전을 정하고 신규 투자를 하고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때 일어난다.

 

(성숙기에서의 비전 전환)

 

업계 내에서 입지를 탄탄히 갖춘 기업...

고객들은 충성도가 높고.....경쟁사의 가격 인하 압박도 높고....

회사의 매출 및 수익률은 최고점에 도달했고, 대체적으로 안정세를 유지....

기업이 대상으로 삼는 소비층의 시장이 이미 포화상태....

비전이 없는 기업들이 안일해지고 통제를 잃게 되는 시기...

 

(애플의 전환)

잡스가 제일 먼저 한 일은 부채 상환 능력을 갖추는 것  --> MS와의 소송 취하

불필요한 상품 생산 중단 --> 레이저 프린터, 디지털 카메라, PDA 등 제품 70%의 생산을 중단

4개의 핵심 요소를 추출해 이 네 개 분야에만 집중.

 

 

(쇠퇴기에서의 비전 전환)

 

필요한 시스템과 프로세스가 갖춰져 있어 기업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다.지소적인 배당금도 지급....혁신을 추구하고 계산된 위험을 무릅썼던 초창기의 기업가정신은 잃어버릴 위험이 있다...

시장을 바라보는 경영진의 근시안적 태도는 새롭게 부상하는 시장, 소비자 경향, 획기적인 기술 발전 등을 파악하지 못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전환)

마이크로소프트 하락의 가장 큰 이유는 발머가 지나치게 게이츠의 유산에 의존한 나머지 비전이 부족했기 때문

"발머는 유독한 문화를 구축하고, 좋은 제품을 죽이고, 형편없는 제품을 판매했으며, 업계의 경향을 예측하지 못했다..."

"회사는 병들었고, 직원들은 지치고 좌절감을 느꼈다....성장을 멈춘 회사에 실망했다...

가장 슬픈 것은 많은 직원이 회사가 영혼을 잃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나델라의 미래에 대한 새로운 비전은 그의 선임자의 현상 유지 철학을 과감하게 버리는 것에서 출발

장비와 서비스에 주력하던 시대를 끝내고 모바일과 클라우드 연결의 미래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바일 및 클라우드 우선인 세상을 위한, 생산성 및 플랫폼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좀비에서의 비전 전환)

 

채무 불이행의 가능성이 높은 노후화된 기업

 

(마블의 전환)

1996년 12월 마블 엔터테인먼트 그룹은 법원에 파산 보호 신청

1998년 토이비즈(ToyBiz)가 인수, 1998년 '마블 엔터프라이즈'로 재탄생

비전 전환은 세 가지

첫째, 만화보다는 영화에 집중

둘째, 아직 판매하지 않은 보석과 같은 캐릭터들(ex: 토르, 캡틴 아메리카 등)을 담보로 은행에서 5억 2,500억 달러의 신규 자금을 대출. 이 자금으로 향후 수년에 걸쳐 영화 10편을 제작하겠다는 비전을 실천에 옮김

셋째, 토이비즈의 장난감 제조 전문 지식을 활용, 기억 속에서 사라진 주변 캐릭터들로 영화을 제작하기고 결심, 전략적으로 근사한 장남감을 만들 수 있는 슈퍼히이로 캐릭터들을 선정

 

마블은 액션 히어로를 선정하는 일을 스튜디어 경영진에 맡기는 대신, 최초 사용자, 즉 영화를 보러 오는 어린아이들에게 맡겼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영화

 

(사망기에서의 비전 전환)

 

현금이 없어서 직원들의 월급을 줄 수 없고 공급업체에 대금을 결제할 수 없으며 채권자에게 부채를 상환할 수 없어 결국 파산하게 된다.

 

스튜어트 버터필드(Steward Butterfield)....

2002년 루디코프 설립, 컴퓨터 역할놀이 게임 '네버엔딩' 개발. 2년 후 폐기

온라인 사진 공유 및 관리 앱인 '플리커' 탄생

2005년 플리커를 3,500만 달러에 야후에 매각

2009년 타이니 스펙을 설립

브라우저 기반의 멀티플레이어 게임 '글리치' 개발

4년간 1000만 달러 수익 올렸지만, 대규모 사용자 유치 실패로 폐기

'슬랙' 출시

 

 

 

[ 자평 ]  읽어도 되고, 안 읽어도 되고...

 

위대한 리더의 조건은 '비전', 즉 '모두를 움직이는 힘'을 발휘는 법을 알아야 한다는 주장의 책

 

이 책에서 계속 나오는 잡스는 과연 이런 틀과 체계, 생각과 목적으로 '비전'을 제시하려고 했던 걸까? 

저는 유명인의 말을 인용하는 대부분의 사례는 이렇다고 본다. 특히 반복적 실험을 할 수 없는 경영학은 더욱 더..

더욱 웃긴 것은 앤디 워홀이 했다고 보통 알고 있는 저 말도 앤디 워홀이 한 말이 아닐거라는 것...

세상은 참 요지경이다.

 

""Be famous, and they will give you tremendous applause when you are actually pooping"이라는 영어 문장까지 완벽하게 존재하면서 떠돌아다니는 말..........
 어느 한국인이 이 말을 지어내서 앤디워홀의 명언이라고 이름을 붙였을 가능성이 크다."

[가짜명언 팩트체크] 유명해지면 똥을 싸도 박수 쳐준다? 한국에서만 쓰이는 앤디 워홀 명언 < 생활/문화 < 기사본문 - 뉴스톱 (newstof.com)

 

[가짜명언 팩트체크] 유명해지면 똥을 싸도 박수 쳐준다? 한국에서만 쓰이는 앤디 워홀 명언

가짜 명언들이 판 치고 있다. 뉴스톱은 대표적인 가짜 명언을 모아 왜곡과 날조의 역사를 살피고자 한다. 적게는 몇 년, 많게는 수백 년 동안 이어져 온 문장들이다. 잘못된 말들이 퍼지는데 대

www.newstof.com

 

"일단 유명해져라, 똥을 싸도 박수를 쳐줄 것이다"는 앤디 워홀이 한 말이 아니다 < 리빙 < 라이프 < 기사본문 - 문화뉴스 (mhns.co.kr)

 

"일단 유명해져라, 똥을 싸도 박수를 쳐줄 것이다"는 앤디 워홀이 한 말이 아니다 - 문화뉴스

[문화뉴스] "일단 유명해져라, 그렇다면 사람들은 당신이 똥을 싸도 박수를 쳐줄 것이다"팝아티스트 앤디 워홀(Andy Warhol)의 명언이라고 널리 퍼져있는 말이다. 그런데 이 말은 사실 앤디 워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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