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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강력하고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규모를 확장하는 능력인 '확장성(Scalability)'.

간단히 말하면 '오로지 규모 확장을 통해서만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동기부여에 대한 기존의 상식,  즉 ' 이미 확보한 보상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미래에 받을 수 있는 보상에 대한 약속보다 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도 뒤집었다.

 

(전압 강화를 유발하고 유망한 아이디어의 도약을 가로막는 '5가지 활력 신호')

(규모 확장을 가로막는 5가지 신호)

 

(1) 긍정 오류 : 좋은 아이디어라는 거짓된 믿음

ㅇ 처음부터 전압이 전혀 없었음에도 전압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

ㅇ 어떤 증거나 데이터가 사실이 아닌데도 누군가 이것을 사실이라고 해석할 때 긍정 오류가 발생한다.

ㅇ 확증 편향은 자기가 설정한 가정을 위태롭게 만들 수도 있는 가능성을 보지 못하게 만든다. 또 어떤 정보든 간에 자기가 이미 갖고 있는 믿음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수집하고 해석하고 소환하게 만든다. 

ㅇ 정신적인 지름길 : 자기가 생각하는 기대나 가정과 일치하지 않는 정보를 걸러내거나 무시하는 것

ㅇ 취약성은, 사람들이 아이디어 그 자체뿐만 아니라 그 아이디어를 제시한 사람을 믿고 돈을 건다는 데서 비롯된다.

ㅇ 가장 위험한 장애물은 무지가 아니다. 그 장애물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데이터, 숨어 있는 편향이다. 더불어 노골적인 사기 행위로 비로소 드러나는 환상, 즉 자기는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는 환상이다.

 

(2) 자기 아이디어를 과대 평가하는 것 

ㅇ 자기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 소수의 집단이 일반 대중을 대표한다고 착각. 초기 고객이 전체 고객 모집단을 대표한다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ㅇ 구독이라는 모델은 그 방법이 아니고서는 쉽게 이용하거나 접근할 수 없는 상품이나 서비스일 경우 규모 확장이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이것이 코스트코가 거둔 성공의 비결이었다.

어떤 아이디어나 프로그램, 프로젝트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규모가 확정된 환경에서는 전압을 잃는다.

 

(3) 아이디어가 초기에는 성공했지만, 이 성공이 규모가 확장될 수 없는 요소에 의지했다는 사실을 올바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 : 잘못된 판단, 성공 요인에 대한 오해

ㅇ 규모 확장 과정에 재현될 수 없는 어떤 독특한 조건들에만 의지

ㅇ 만약 성공 비결을 묻는 질문에 대한 당신의 답이 사람이라면 이것을 반드시 알아야 한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 그 사람이 아이디어나 제품의 요소들에 얼마나 충실한지를 이해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것은 중요한 정도에 그치지 않는다. 실상 모든 것을 좌우하는 전부다.

ㅇ 협상이 가능한 것의 가치는 유한하다. 규모 확장은 협상 불가능한 것이 제자리를 잡고 있을 때만 성공을 기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이 전압을 잃기 시작하는 시점은? 협상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는 요소들이 더는 규모가 확장되지 않는 지짐에 다다랐을 때다.

성장 과정에서 높은 전압을 획득하려면 규모 확장이 가능하며 또한 협상의 대상이 아닌 성공의 원천들을 충실하게 유지해야 한다. 

ㅇ 표류 현상은 특히 제품의 품질이 고객 만족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때 기업을 괴롭힌다....

표류 문제를 해결하려면 해당 프로그램이나 사업의 아이디어를 충실하게 유지하는 일에 개인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진 사람이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팀에 소속되어 있어야 한다......해당 프로그램이나 사업을 실행하는 사람이 그 과제의 의미를 온전하고 이해할 때 한층 더 충실하게 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뜻이다. 

 

(4) 아이디어를 구현했을 때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나 파급 효과가 나타나서 애초의 아이디어에 역효과를 주는 경우

(파급 효과 : 의도치 않은 결과가 일으키는 파장)

ㅇ 회사가 관리자의 급여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면, 이런 선택에서 비롯되는 긍정적인 효과는 조직의 규모가 확장될수록 커진다. 즉, 전압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5) 규모 확장이 '공급 측면 경제학'과 관련되는 것

(비용의 함정 : 규모의 경제가 실현될 수 없는 조건)

ㅇ 실행하려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 규모를 확장한 상태로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ㅇ 규모의 비경제 : 예를 들어 생산에 필요한 핵심 자원이 부족하거나 희소해질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ㅇ 거대한 성공을 거들 수 있었던 가장 핵심적인 요인은 배터리와 태양전지에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전기자동차의 핵심 요소를 싸게 생산한 것이다.

특히 고정비용을 많이 차지한 부분은 디지털 인프라를 구축하는 작업이었다.

 

(규모 확장을 수행해서 긍정적인 결과를 강화하는 데 필요한 검증된 기술 네가지)

(규모 확장을 성공시키는 4가지 기술)

 

(1) 손실 회피와 같은 행동경제학적 인센티브를 사용해서 신속한 이득을 창출하는 것

(인센티브 : 신속한 이익을 창출하는 동기부여의 기술)

ㅇ 우리는 CEO나 설립자를 록스타나 유명인사처럼 대하는 개인주의적인 문화를 갖고 있다.....

한 사람의 개인적 특성이 갖는 영향력을 과대평가하고 상황적 요인들의 영향력을 과소평가할 때 우리는 대응 편향의 함정에 빠진다. 

규모 확장에 성공하는 데는 '누구'라는 변수가 늘 중요하지는 않다.

ㅇ 손실의 정신적 불편함을 해소하려는 욕망은 의식적이든 아니든 행동 변화를 유발할 만큼 강력하다는 점이다.

ㅇ 보상은 먼 미래에 발생할 한층 더 나은 기회라는 추상적인 전망으로 전락해서 설득력을 잃어버린다. 기후변화와의 싸움, 건강식 섭취, 장기적인 건강 검진......인센티브에 관한 한 타이밍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2) 운영 과정에서 쉽게 놓쳐버리는 여러 기회를 활요하는 것

(한계 혁명: 놓치기 쉬운 기회를 포착하는 법)

ㅇ 지출되는 예산의 1달러 대비 평균적인 긍정 효과가 아니라 지출되는 예산의 마지막 1달러 대비 긍정 효과에 주목해야 한다.

ㅇ 가장 최근의 개별 단위가 제공한 가치를 한계효용이라고 하는데, 이 한계효용은 모든 단위에서 평균 가치와 동일하지 않다.

ㅇ 프로그램에 대한 투자 규모가 커질 수록 효용은 줄어든다는 말이다.

 

(3) 장기적인 차원의 성공을 위해서 단기적으로 언제 포기할지 아는 것

(포기의 타이밍 : 시의적절하게 포기할 줄 아는 판단력)

ㅇ 그 성공들은 박수를 받아 마땅하다. 그러나 이 기분 좋은 성공이 하나 나올 때마다 나름대로 열심히 노력했지만 끝내 결승선까지 도달하지 못한 수십만 명에 대한 이야기는 없다. 

ㅇ 나는 사람이나 기업이나 조직이 충분할 정도로 확실하게 포기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충분할 정도로 일찍 포기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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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기회 비용 무시

ㅇ 사람들은 포기에 뒤따르는 마음의 상처를 피하고 싶어서 포기하기를 꺼린다. 실패의 고통은 매몰비용, 즉 이미 투자한 시간과 노력과 감정 때문에 증폭된다. 

 

(4) 확장된 규모에서도 높은 전압이 지속가능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

(문화의 규모 확장성: 확장된 규모를 유지시키는 조직 문화)

ㅇ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은 그들이 신뢰 혹은 불신, 협력 혹은 개인주의, 두려움 혹은 안전함, 일 중독 혹은 일과 삶의 균형 등과 같은 특정한 행동과 규범들 중 어느 쪽을 더 중시하는가 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능력주의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태도를 허용하면 개인이 권력자에게 진실을 말할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하지만 그 권한은 사람들을 짓밟는 무기로 변할 수 있다

ㅇ 능력주의는 기업계에서 오래도록 유행하는 개념이었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해로운 규범들과 행동들이 바로 능력주의 문화에서 싹을 틔우는 형향이 있음을 확인했다.

신뢰, 관대함, 포괄성, 협력 등의 덕목이 일과 문화에 모두 싶이 새겨져 있더라는 연구 결과

동료의식을 고취하는 인센티브와 문화를 설계하면 높은 전압을 보장하는 기회를 붙잡을 수 있다.

 

제러드 다이아몬드의 '안나 카레니나 원칙'을 대중화.

수많은 요소 가운데 단 하나의 요소가 부족하면 실패하고, 성공은 한 가지 요소에 의해서가 아니라 수많은 실패 요소를 피해야만 가능하다는 것

 

 

[ 자평 ]  한 번 훑어 봐도 좋고, 안 봐도 삶에 손해볼 것은 없고...

 

'작은 아이디어를 빅 비즈니스로 만드는 5가지 절대 법칙'란 부제가 요란스럽다.

작은 아이디어를 빅 비즈니스로 만든 사례에서 찾은 패턴 정도면 모를까 법칙까지......무슨...

 

'한계혁명' 이라는 개념과 예시는 이 책에서 처음 접하는 것 같아 괜찮았다. 나머지는 뭐 여러 다른 곳에서도 볼 수 있던 내용 이었다. 또한 내가 이제 경영경제서에서는 아무런 감동이 별로 없는 나이에 접어 들은 탓고 있으리라..

 

<스케일>이란 주제를 좀 더 깊이 알고 싶다면 차라리 아래 책들을 읽는 것이 10000배는 나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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