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키오스크에서 웹 개발하기)

 

주문 시스템에서는 웹을 키오스크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형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변환합니다....

웹을 키오스크에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형태로 변경해주는 대표적인 프레임워크가 일렉트론(Electron)입니다. 일렉트론은 chromium과 Node.js을 기반으로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듯 데스트톱용 앱을 제작할 수 있게 해주는 오픈소스 프레임워크입니다.

 

키오스크는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한 경우에도 작동하도록 필요한 데이터를 로컬에 저장하거나 캐싱하는 기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모빌리티 서비스에서의 웹)

 

끊임없이 이동하므로 모빌리티 서비스의 웹은 사용자 입력을 최소로 하고 터치, 다이얼, 음성 인식과 같은 기능에 주력합니다.

 

웹에서는 Web Speech API를 사용해서 음성 정보를 텍스트로 변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웹에서는 Geolocation API를 사용해서 웹 브라우저에 접속한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 정보(위도, 경도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시대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

 

(1)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하라.

 

인공지능이 발전한 현재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코드를 작성하는 것 외에 대부분의 코딩은 '자동화'될 것입니다.

 

깃허브의  Copilot, OpenAI의 챗GPT는 웬만한 실력의 개발자보다 더 훌륭한 코드를 눈깜짝할 사이에 만들 수 있고, 그 품질과 속도 역시 더 빨라질 것입니다.

 

인공지능 시대의 기획자는 개발자 없이도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 역시 기획자 없이 스스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가져야 합니다. 즉,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비즈니스 분석, 사용자 분석, 애플리케이션 설계와 같은 역량을 가져야 합니다.

 

 

(2) 데이터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높여라.

 

DB 구조를 이해하고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는 사람은 제대로 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어렵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서비스를 성공시키기 위해 반드시 수집해야 하는 데이터를 추출해보면, 어떤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고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경험을 빠르게 쌓아라.

 

인공지능 시대에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정확한 질문을 할 수 있는 역량'입니다.

 

ㅇ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 정확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ㅇ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 올바르게 질문해야 합니다.

ㅇ 획득한 정보가 나에게 맞는 정보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빠르게 적용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잘 만들어진 기술을 최대한 활용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빠르게 개발해보세요.

 

배우고 나서 만들지 말고, 만들면서 배우는 전략을 세우길 바랍니다. 

 

 

[ 자평 ] 개발자라면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서 읽을만 하겠다. 아주 기초적인 지식으로...

 

<디자인 씽킹>이라는 용어의 유행 끝물 즈음에 <프로그램 씽킹>이라는 눈에 띄는 특이한 주제로 책을 내신 것을 훑어본 기억이 있다. 

 

2023년 새로운 책이 나왔길래, 그 반가운에 대충 훑어 봤다.

저자 약력에 24년 차 개발자로 나오셨길래, 대충 연배가 비슷하실 것 같아...동길감이 느껴졌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