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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최상의 수립 방법은 

(1) 환경이 전략 수립 방식을 좌우한다. 환경을 진단하고 나서 그에 적합한 수립 방식을 선택하고 적응해야 한다. 

(2) 경영환경은 '예측 가능성(환경 변화를 예상할 수 있는가?)', '변형 가능성(혼자의 힘으로 또는 다른 이들과 협력해 환경을 변형할 수 있는가?)', '혹독함 정도'(버텨낼 수 있는 환경인가?)'의 3가지 측면에 따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1) 전통적(계획) 환경 : 예측할수 있지만 변형할 수 없다.  --> 대형화를 꾀하라

 

ㅇ 종합적 분석과 계획

산업구조와 경쟁 기반이 안정적이며, 발전과정을 예측할 수 있다. 규모 대비 수익성이 높고, 시장 주도자들의 규모 순위가 빈번하게 바뀌지 않으며, 비즈니스 모델과 핵심 기술이 안정적이고 동일하며, 강력한 브랜드가 존재하고,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비교적 확실히 자리 잡은 산업들이 전통적 전략 방식이성공할 수 있는 예측 가능하고 변형하기 어려운 환경에 속할 가능성이 큼

ㅇ 분석 --> 계획 --> 실행의 사고 흐름에 따라 선형적 순서로 나열됨

ㅇ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계획을 상세하게 수립할 수 있음

ㅇ 가정용품 부문, 필수 소비재 산업, 공공 전기 산업

ㅇ 기업이 저지를 수 있는 최악의 경우는 어떠한 선택도 하지 않은 채 무분별하게 성장만 추구하는 것이다. 성장 자체가 전략은 아니다. 

상세한 이정표와 성과 측정 방법을 설정

엄격한 규율을 통해 실행함

(2) 적응형 환경 : 예측할수 없고 변형할 수도 없다.  --> 신속하게 움직여라

 

ㅇ 전략에 대한 끊임없는 실험이 필요

ㅇ 변경  --> 선택 --> 확대 

ㅇ IT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 (ex: TCS,  Tata Consultancy Service)

ㅇ 혁신에 접근하는 방식은 실험적이며 신속성을 중시함. 즉, 탐구, 가능성 부여, 전파, 활용이 중요

ㅇ 분석과 계획 보다는 실험을 강조. 속도와 학습이 중요

ㅇ 변덕스러운 수요와 경쟁 순위, 수익, 대규모 예측 오류와 짧아진 예측 가능 기간 등 

ㅇ 여러 위험 행태로 자신의 투자를 분산한 뒤 성과에 따라 신속하고 반복적으로 재분배할 수 있음

ㅇ 소프트웨어와 인터넷 소매업, 반도체, 패션 사업 등 

발전 가능성을 예측할 수 없다. 구조가 세분화돼 있다. 미성숙 단계. 변화하는 기술 기반. 

ㅇ 미리 설정된 목표가 없음

통신 사업은 비교적 안정적인 전통적 환경에서 급변하는 적응형 환경까지 산업 환경이 급격하게 이동한 대표적 본보기

(3) 예지적 방식(예상) : 예측할수 있고 변형할 수도 있다. --> 선도자가 돼라

 

ㅇ 자신들의 힘만으로 환경을 확실하게 형성하거나 개조할 수 있음

ㅇ 획기적인 신제품이나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는 선도자가 됨

ㅇ 가업이나 관심 분야처럼 자신이 직접 통제할 수 있는 곳에 크게 투자할 수 있음

ㅇ 예상 --> 개발 --> 지속

ㅇ 의약품 외주 개발 

3가지 시그널을 자세히 살펴보자.

 

(1) 새롭게 나타나는 메가트렌드, 즉 시장을 재편할 수 있으며 산업 특유의 공급과 수요 조건을 넘어서는 거대한 구조적 변화 .ex) 인구 노령화, 중국과 인도의 발전, 중산층 증가, 도시화, 나노기술의 발전, 비만과 다이어트 열풍, 빈부 격차 증가, 정치/제도에 대한 신뢰감 상실 등

 

(2) 자동차나 스마트폰처럼 기존 시장을 완전히 잠식하거나, 파괴적인 기회를 제공하는 신기술의 출현

(3)  현재의 제품 공급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소비자의 불만족과 욕구

 

ㅇ 비전은 소비자와 투자자로 구성된 크리티컬 매스가 수용하기 전에는 결코 실현되지 않는다. 예지적 방식은 당연히 회의론에 부딪힐 수 있다. 

 

(4) 개척형 방식 : 예측할수 없지만 변형할 수는 있다. --> 조정자의 역할을 수행하라

 

ㅇ 자신들에게 유리한 산업 환경을 형성

ㅇ 혼자 힘으로 산업의 형태를 형성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기업들과 협력

ㅇ 위험을 공유하고 자원과 역량의 상호 보완을 통해 기여

ㅇ 새로운 시장을 신속히 구축

ㅇ 자금을 공동출자하고 다른 이들과 협력해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기회를 개발할 수도 있음

ㅇ 참여 유도 --> 조정 -> 진화 

ㅇ 기업이 속한 생태계에 주목

ㅇ 협력을 통해 산업 환경을 개척할 수 있다. 규제 제도를 개척할 수 있다. 지배적 시장 참여자나 플랫폼이 없다.

 

(5) 재생이 필요한 혹독한 환경 : 보유 자원이 심각하게 제한돼 있다.  --> 생존을 확보하라

 

ㅇ 먼저 자원을 절약하며 생존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곳에만 활용

ㅇ 성장이 둔화되거나 마이너스를 기록. 기업이 손실을 보고 있음. 내부적/외부적 충격에 고통

ㅇ 불필요한 비용을 삭감하고 예산을 엄격하게 집행해 여유 재원을 확보할 수도 있음

ㅇ 대응 --> 긴축 --> 성장

(1) 단계 : 상세함과 명확성, 속도에 주목하여 어려운 결정을 내림. 성과의 분석과 추적에 노력을 기울이고, 현재 상황을 숨기지 않아야 함. 동시에 낙관적이며 수준 높은 메시지를 계속 전달해 사기를 북돋우고 직원들과 이해 관계자들이 장기적 재생 스토리에 집중할 수 있게 해야 함

(2) 단계 : 광범위한 비전을 생각하고 설정. 목표로 삼은 최종 지점과 새로운 성장을 지원할 근본적 혁신에 대한 그림을 구상해야 함. 

 

각 방식은 아주 다른 전략 수립 방법 뿐만 아니라 저마다 독특한 실행 방식을 수반하며, 정보관리와 혁신, 조직 구성, 리더십, 기업 문화에 대한 각 방식의 요구 사항이 전혀 다르다.

(성공한 기업의 기업 회생 방식)

(1) 지속적으로 적응하는 기업

ㅇ 많은 소규모 변화를 통해 끊임없이 자신의 비즈니스와 운영 모델을 변화시킴

ㅇ 맥도날드 

 

(2) 양손잡이 역량을 갖춘 기업

ㅇ 성공적인 모델을 찾아낸 뒤에도 기존 자산의 활용과 새로운 기회의 탐구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함

ㅇ 퀄컴

ㅇ 내부 R&D부문을 지속 지원 + 벤처 캐피탈 퀄컴 벤처스를 통해 기업 외부의 파트너십에도 자금을 지원

 

(3)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기업

ㅇ 자신들이 적극적으로 재조정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

ㅇ 3M : 전략적 인수와 투자 회수 

 

(4) 산업을 변화시키는 기업

ㅇ 산업 변화를 추진하고 형성하려고 함

 ㅇ 아마존닷컴 : 최상의 포지션을 차지하는 능력 +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고 표준을 설정하는 능력

 

[ 자평 ] 전략에 대한 책 중 가장 좋아하는 것 중 하나. 

 

전략 이론에 대한 가장 기본적이지만 실용적인 밑그림을 알려 주는 책인 것 같다.

한 3 ~4번 필요할 때 마다 들춰 보는 것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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