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행우주 속의 경영/양적 성장

퀄리티 투자 by 로렌스 커닝햄(Lawrence A. Cunningham

비즈붓다 2025. 2. 25.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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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연결 ]

 

퀼리티 투자는 특정한 기업이 장기적으로 번창할 가능성을 높여줄(또는 낮춰줄) 구체적인 특성, 성향, 패턴 등을 짚어내는 하나의 방법론이다.

 

기업의 성장과 가치 창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이어주는 연결 고리가 바로 증가 자본 수익률(기업이 새롭게 투자한 추가 자본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비율)이라는 사실이다....

다시 말해 가장 좋은 투자 대상은 강력한 성장력과 높은 자본 수익률을 겸비한 기업이라는 것이다.

----> 투자자본수익률(ROI, return on investment) 또는 자본수익률(ROIC,return on invested capital)은 들어 봤어도 증가(incremental) 자본 수익률은 처음 봤다. 내 공부가 부족했던 듯...

----> 재무관리를 배운지 오래 되어서 기억이 없다. '증가 자본 수익률'이라는 용어가 있나?  

----> 찾아 보니 ' Return on Incremental Invested Capital (ROIIC)'이란 용어가 있다 .

 

(빌딩 블록)

 

(1. 자본 배분)

 

기업이 자본을 배분하는 방식은 네 가지

(1) 성장을 위한 자본 지출에 투입

(2) 광고 및 판촉, R&D에 소비

(3) 인수합병에 투자

(4) 주주 배당금 또는 자사주 매입에 활용

 

피터 린치는 "지나친 다각화는 곧 다악화(disworsification)일뿐이다."라고 했다.

 

자사주 매입은 기업 가치가 낮을 때, 즉 주가가 하락할 때 이뤄져야 한다는 원칙을 지켜주기를 기대한다.

 

 

(2. 자본 수익률)

 

기업의 현금 투자 수익률을 견인하는 요인은 자산 회전율, 매출 이익률, 현금 전환율의 세 가지다.

 

자산 회전율이란 한마디로 기업의 자산 집약도를 측정하는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즉 기업이 매출을 올리기까지 얼마나 많은 자본이 비즈니스 과정에 남아 있어야 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해하면 될 듯 하다.

 

기업의 매출 총이익률이 높다는 말은 해당 산업의 자산 집약도가 낮다는 뜻이기도 하다.

 

 

(3. 다양한 성장 동력)

 

순수하게 재무적 관점으로만 바라봤을 때 매출 성장을 이끄는 요인은 가격 인상, 새로운 제품 조합(proudct mix), 판매량 증가의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다.

 

 

(4. 우수한 경영진)

 

훌륭한 경영진은 기업 운영의 최우선 순위가 인재들을 육성하고 그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5. 산업 구조)

 

미니 독점M(mini-monopoly)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이 이론적 선택이 아닌 실제적인 의사 결정을 내리는 순간에 발생한다. 즉 어떤 기업의 제품이 경쟁자가 제공하지 못하는 높은 가치를 고객들에게 안겨줄 때 미니 독점의 상황이 생겨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가격 할인 정책을 피하는 기업을 높이 평가한다.

 

 

(6. 고객 혜택)

 

(7. 경쟁 우위)

 

 

(패턴)

 

퀄리티 기업들에게 기대하는 결과물 : 강력하고 예측 가능한 현금 창출 능력, 높은 수준의 지속적인 자본 수익률, 매력적인 성장 기회 

 

 

(1. 반복 매출)

 

어느 기업에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같은 기업에서 서비스나 제품을 추가로 구매할 때 발생한다.

 

라이센스 매출은 반복 매출의 가장 순수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SW산업 이외의 분야에서 가장 보편적인 반복 매출의 형태는 서비스 모델이다. 이 모델에는 선판매 제품이 팔려나간 뒤에 수리, 유지보수, 점검 서비스 등을 위한 후속 매출이 발생하지만, 매출이 이뤄지는 시기와 범위는 라이센스 모델과 비교했을 때 좀 더 불규칙한 편이다.

 

구독 서비스는 가장 보상이 적은 형태의 반복 매출이다...

경쟁 서비스 기업들이 제시하는 제약 조건이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는다...휴대 전화 요금제....

 

마이너스 운전 자본, 신속한 현금 흐름, 적은 설비 투자 같은 요인이 전부 합쳐져서 조직의 성장이 뒷받침되는 기업은 그리 흔치 않다. 하지만 이는 반복 매출 모델을 채택한 기업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2. 우호적인 중개자)

 

전문가....제조 기업의 제품과 자사의 서비스를 함께 묶어서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집단이 있다.예를 들면 환자들에게 특정 브랜드의 임플란트나 특정 브랜드의 치약을 추천하는 치과의사가 그런 사람들이다.

 

'묶음' 판매.....예로 전자제품 설치 기사나 배관공처럼 제조사가 생산한 제품을 고객에게 설치해주고 돈을 받는 전문가들이다.

 

 

(3. 유료 도로)

 

과점적 또는 안정적 상태....예를 들어 전문 인증 서비스(감사, 신용 평가, 제품 테스트)를 제공하거나 특수 원료(요구르트나 엔진오일에 들어가는 제품)를 생산하는 기업들...

 

절대적 표준의 원천은 '훈련'이다.

 

마법의 재료....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투입물을 일컫는 말....

효소, 감미료, 향신료 같은 재료....종균이나 향 첨가물...

 

 

(4. 저가 플러스)

 

저가를 표방하는 브랜드는 기존 제품들과 비슷하면서도 차별화된 제품을 판매해야 한다. 다시 말해 이케아의 가구 제품들은 표준화되어 있으면서도 뭔가 달라야 한다.

 

 

(5. 가격 결정력)

 

(6. 브랜드의 힘)

 

(7. 혁신)

 

(8. 전방 통합)

 

(9. 시장 점유율 확보)

 

(10. 글로벌 역량과 리더십)

 

(11. 기업 문화)

 

강력한 기업 문화의 기본 바탕에는 성공을 뒷받침하는 공통의 핵심 가치가 놓여 있다. 이 가치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 각각 다르지만, 대표적인 사례로는 저비용을 추구하는 기업의 비용 절감 의식, R&D 기업의 과학적 탐구를 향한 호기심, 제조 기업의 협업적 팀워크 정신(즉 기업의 신용도를 평가하거나 회계 감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외부 업체들과의 팀워크) 등을 꼽을 수 있다.

 

실행력이 우수한 기업은 '돌발적인' 상황을 겪을 확률이 낮다. 그들은 느닷없이 최근 구축한 IT 시스템의 비용이 예산을 초과했다고 발표하거나, 2년 전에 인수한 기업에서 얼마 전에야 문제를 발견했다고 호들갑을 떨지 않는다. 실행력이 뛰어난 조직은 작은 일이든 큰 일이든 모든 업무를 계획에 따라 처리해낸다......

더 중요한 것은 일에 차질이 생겼을 때 문제를 빠르게 파악해서 해결한다는 점이다.

 

(12. 복제 비용)

 

 

(함정)

 

(1. 주기성)

 

(2. 기술적 혁신)

 

(3. 의존성)

 

(4. 고객 취향의 변화)

 

 

(프로세스)

 

(1. 도전 요소)

 

퀄리티 투자자들의 상대해야 하는 대표적인 도전 요소는 네 가지다.

ㅇ 단기적 사고와 싸우기

ㅇ 퀄리티에 대한 주관적 판단보다 숫자에 집착하는 경향 극복하기

ㅇ 퀄리티 기업이 가장 흥미로운 투자 대상이 아닐 수 있다는 점을 받아들이기

ㅇ 퀄리티 기업의 주식이 종종 비싸게 보인다는 점을 인정하는 것

 

(2. 매입의 실수)

 

(3. 보유의 실수)

 

(4. 기업 가치 평가와 시장의 주가)

 

(5. 정확한 투자 프로세스 구축 및 실수 줄이기)

 

 

[ 자평 ]

 

번역서에 추천사를 쓴 최준철대표의 영상을 보는 것이 나을 듯...

정리와 설명을 압축적으로 깔끔하게 해 주셨다.

https://youtu.be/njWGR8ZtBW8?si=BYH1phSwbDInJ70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