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언제 시장이 하락할지, 반등할지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 주변의 '전문가'들은 시장을 예측할 수 있다며 '시황 예측', '주가 예측'을 하고, 또 그말을 따르는 사람들은 더 많다.

'투자'란 수학적, 경제학적 지식보다 인문학에 휠씬 더 가까운 행위다. 물론 현명한 투자를 위해서 필요한 기초적 재무, 회계 지식은 있어야 하지만 결국 시장은 사람들이 움직이는 것이고 사람에 대한 공부이기 때문이다.

기업의 펀더멘털(fundamental): 기업가치를 견인하는 기본 요소들. 성장률, 현금흐름, 사업모델 기업의 성장이나 수익성을 좌우하는 재무적, 비재무적 가치 요인들을 말한다.

'Buy-Side'는 투자, 자산운용을 업으로 하는 기관들을 말한다. 헤지펀드, 사모펀드, 자산운용사, 각종 연기금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반대의 개념으로 투자은행, 증권사, 브로커들이 포함되는 'Sell-Side'가 있다.

LBO(leveraged buyout): 인수대상 기업의 자산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아 인수자금을 조달하는 M&A 기법. 인수자금의 대부분을 차입하기 때문에 '레버리지" 바이아웃이라고 한다.

헤지펀드의 레종데트르(프랑스어로 '존재하는 이유'라는 뜻)는 시장 변동성과 무관하게 어떠한 상황에서도 일관적인 수익률이다.

사회가 정의하는 성공 = f{머리(재능), 배경, 사람, 운, 노력}

투자 수익률 = f{기간, 리스크, 원칙, 모멘텀, 운}

"전자가 감점을 가지고 있다면 물리학이 얼마나 더 어려웠을 것 같은가." - 리처드 파인만


[ 자평 ]

월스트리트에서 투자자로 일하는 분이 쓴 책이라고 하여 읽어 보았다.
내가 주식 투자를 하지 않음으로.... 아 이런 분도 계시는구나....정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