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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가 개봉할 때는 군대에 있어서 보지 못했고,

그 이후 TV 나 유튜브 짤을 통해서  잠깐 잠깐 보기는 했어도 전체를 본 것이 미안하게도 이번이 처음이다. 

 

흥행작품만 만든다는 세평을 받은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1946년 ~)  감독상을 포함하여 1994년 아카데미상 12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7개 부문에서 상을 탔다고 하며 그럴만 한 영화였다.

 

1998년과 2007년 미국 영화 연구소(AFI)가 선정한  '역대 위대한 미국 영화 100선'에서 9위를 차지했다고 한다.

 

영화를 보고 가장 궁금했던 것은 바로 이 영화의 실제 주인공이자 원작 소설의 주인공인 오스카 쉰들러

기억에 남긴 대사와 장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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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들을 학살하고 그 분들의 치아에서 뽑아 낸 금 이빨인 듯....그것을 보고 있는 망연자실한 생명... 인간

생명보다 잔인했던 자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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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적으로 흑백영화에서 유일하게 표현되는 붉은 여자 아이..

영화 포스터로도 사용되는 저 아이.

살고자 하는 생명력? 인간의 원초적인 순수? 살고자 하는 열망? 붉은 열정?  잘못된 과거에 대한 피토하는 후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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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가 이유이기 때문에 이유이다....란 슬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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싫거나 좋은 것보다 더 잔인해 줄 수 있는 것은 무의미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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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력이란 '통제력'이다 멋진 말이다.

"권력이란 'No'라고 말할 수 있는 힘이다." 란 말처럼 멋지게 기억될 대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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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을 이렇게 까지 잔인하게 취급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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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긍정적 믿음은,

때로는 잔인하고 참혹하게도 매우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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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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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든, 어쨌든, 어떤 방식이든

이 모든 것은  끝난다.

세상이 꺼지든, 내가 꺼지든, 언젠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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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부'라는 말은 낯설다. 

'살생부'라는 낯익다.

하여 세상은 어찌 이렇게 각박할까는 답이 있는 것 같다.

세상에 더 많고 낯익은 것은 '살생부'이기 때문일 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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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 말이다.

세상을 구하는 진정한 영웅은 사람 사람, 한 사람을 구하는 것이다.

할리우드식 'Hero물'은 가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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