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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보다 더 유명한 히로스메 료코(Hirosue Ryoko, 1980년 ~)이 이 한 컷을 을 다시 볼 수 있는 명작.

원작은 아사다 지로 (淺田次郞)소설이라고 한다.
여덟 편의 단편소설집인데, 첫 번째와 두 번째 단편이 그 유명한 <철도원>과 <러브레터>란걸 이번에 알았다.
<러브 레터>는 일본 영화 러브 레터가 아니고 우리 나라 영화 <파이란>의 원작이라고 한다.



이 영화는 내게 (동양적으로 말하면) 천직, (서양적으로 말하면) 소명이 뭘까? 라는 의문을 주었다.
천직(天職): 타고난 직업이나 직분.
소명(vocation): 모든 직업이 하나님의 거룩한 부름에 의한 거룩한 직업이라는 장 칼뱅의 직업윤리

이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은 기차와 눈 덮인 산이라고 할 수 있겠다. 자연물과 인공물의 아름다운 조화...
나도 70년대 ~ 90년대 까지는 중앙선 비둘기호 열차를 타고 원주로 영화를 보러 가거나, 청량리역을 거쳐 서울 고모댁에 놀러 가곤 했다.....

기차라.....기차는 덜컹 거리는 어린 시절의 추억.....

기억에 남긴 장면과 대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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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다.
무엇이든지 오래 되면 그 것(곳)에 시간이 붙고, 기억이 붙고, 감정이 붙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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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통곡을 하지 않고, 어떠한 커다란 움직임도 없이
몇 마디 대사만으로도 슬픔을 전달할 수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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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릴 때부터 우리 모두 집에서, 학교에서 늘 듣던 말....
근대 우리는 왜? 내부적으로, 외부적으로 늘 싸우고 있을까?

사실은 매일 매일을 삶과 싸워야만 밥이 나오고 떡이 나오기 때문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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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보니 흑백 화면에 붉은 옷만 처리한 이유가 있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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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물건은 오래 되면 전시될 수도 있지만, 사람은 오래 되었다고 전시되지 않는다.
사람이 전시된다는 것은 어마무시하게 어려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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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 이것이 이 영화의 주제의식인 듯 한데....맞기는 하지만 약간 고리타분하고 무섭기 까지 한..
이것이 일본의 <사무라이 정신>이나 <카미카제 정신>인가?

이것이 혹 칼뱅과 베버 이후 산업사회가 우리 개인에게 심어 놓은 심리적/윤리적/도덕적 <세뇌>가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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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히로스메 료코의 컷만 있었던 건 아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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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멋스러운 장면이 숨어 있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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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이 참 밝고 순수하게 생겼다는 것은?
이렇게 생긴 사람을 말하는구나를 직감적으로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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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
백대사가 불여일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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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어 죽은 자. 늙어 산 자가 늙은 인공물과 함께 하는...
늙은 것들의 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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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직이나 소명은 그저 묵묵히 가는 것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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