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 밑줄/연결 ]

 

(Capability)는 다섯 개 영역으로 분류할 수 있다

ㅇ 지속적 전달 : 46배나 더 자주 코드를 배포했다. 

ㅇ 아키텍처

ㅇ 제품 및 프로세스 : 계획에서 배포까지의 리드 타임이 440배 빨랐다. 

ㅇ 린 관리 및 모니터링 : 다운타임에서 회복하는 평균 시간이 170배 빨랐다. 

ㅇ 문화 : 변화 실패율이 다섯 배 낮았다. 즉, 변화에 실패할 확률이 1/5이다. 

 

개발 역량 측정법을 찾기 위한 네 가지

(1) 제품 리드 타임

(2) 배포 빈도

(3) 서비스 복구에 걸리는 시간 : 평균 복구 시간(MTTR, Mean Time To Restored)

(4) 변경 실패율

조직 문화는 조직 내에서 기본적 가정, 가치, 산출물이라는 세 가지 요소로 존재할 수 있다. 

"경험을 통해 내가 배운 너무나 강력한 것은 문화를 바꾸는 방법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먼저 바꾸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행동하는 방식, 즉 그들이 하는 일을 바꾸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점이다." - John Shook

 

시스템과 그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팀들이 느슨하게 결합돼 있다면, 모든 종류의 시스템에서 고성과를 얻는 것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다시 말해서, 서로 독립적으로 변경하고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팀이 다른 팀에 의존하지 않고 시스템을 테스트, 배치, 변경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느슨하게 결합되고 잘 캡슐화된 아키텍처와 그에 맞는 조직 구조를 만들면, 두 가지 중요한 일이 일어난다.

첫째, 속도와 안정성을 모두 높이는 동시에 번아웃과 배치의 어려움을 감소시키면서 더 나은 전달 성과를 만들 수 있다.

둘째, 엔지니어링 조직의 규모를 크게 키우면서 생산성을 선형적으로나 선형적인 것보다 더 크게 증가시실 수 있다.

 

목표 지향적인 발생적 문화, 모듈형 아키텍처, 지속적 전달을 가능하게 하는 엔지니어링 프랙틱스, 효과적인 리더십 등

 

직원 순추천지수

(1) 친구나 동료에게 일할 장소로 당신의 회사를 추천하겠습니까?

(2) 친구나 동료에게 일할 장소로 당신의 팀을 추천하겠습니까?

업무 능력이 뛰어난 팀 직원은 자신의 조직을 일하기 좋은 곳으로 친구에게 추천할 확률이 2.2배 높고 자신의 팀을 친구에게 추천할 확률이 1.8배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 자평 ] 맞은 말일 것이다. 

 

SW중심의 IT 기업이라면 한번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