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라면 한번은 만나게 될 이슈들 by 예 지은
[ 밑줄/연결 ]
(32. 핵심가치, 구체적이어야 작동한다 - 행동 가이드라인 제시하기)
기업의 핵심가치의 현황
기업의 정체성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요소 중 하나
많은 기업이 5개 내외의 핵심가치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장 많은 기업이 핵심가치로 표방한 것은 정직성(Integrity) --> 협력(collaboration) --> 고객중심(customer) --> 존중(respect) --> 혁신(Innovation) 순....
대체적이며 공통적으로 "정직성을 기반으로 구성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존중하면서 고객을 중시하는 것'으로 요약...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조작해 차량을 판매한 폭스바겐도, 고객 모르게 은행 계좌를 만들고 신용카드를 발급한 웰스파고도 모두 핵심가치에 정직성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핵심가치에 맞는 행동 가이드라인 제시하기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행동 가이드라인이 있어야...
구글의 '10X 사고(10X thinking)
메타의 'Hacker way'
우리 회사만의 상징적 용어 사용하기
아마존 : 고객 중심(customer-centric)이 아니라 '고객집착(customer obsession)'용어를 사용. 고객은 만족을 모르기 때문에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원하고, 그런 고객을 만족시키겠다는 욕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바로 '고객집착'의 핵심입니다.
베인 앤드 컴퍼니 : "베인의 직원들은 동료가 실패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는다.(A Bainie never lets another Bainie fail)'
[ 자평 ] 그저 뭐... 그런...